공동체사회, 노예제사회, 봉건제사회, 자본주의사회 및 사회주의사회를 인류역사 발전의 5단계로 규정한다. 이러한 5단계 발전설은 물론 유럽의 역사적 경험을 기준으로 하여 정식화된 것인데, 그들은 이것을 인류역사의 보편적 법칙이라고 주장한다.
맑스주의적 해석이 봉건제의 개념을 그 사회경
19세기 말 L.H.모건은 원시사회가 씨족 포족(胞族) 부족 부족동맹으로 발전한다는 학설을 제기하였으며 그 결과 원초적인 국가형태의 기저에 있는 친족 씨족과 같은 혈연집단의 구조에 관심이 집중되었고 그리하여 사회형태를 혈연적인 구조와 기능에서 성립하는 것과 재산 지역이라는 물적 관계를 기
신라·고구려·백제 3국의 유사(遺事)를 모아서 지은 역사서이다. ‘기이편’ 중 고조선부터 위만조선까지의 기사가 고조선에 대한 내용이다. 삼국유사 ‘기이편’ 중 고조선의 내용을 살펴보겠다.
『위서』에 이런 말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에 단군왕검이 계셔 아사달-경에는 무엽산이라
머리말
70년대 초 이후 한국고대사 분야에서 가장 큰 쟁점의 하나로 부각되어 관심을 끌어 왔던 것은 초기국가의 형성과정을 둘러싼 문제였다. 60년대 후반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사에서 초기국가는 씨족(氏族)→부족(部族)→부족국가(部族國家)→부족연맹(部族聯盟) 이란 일련의 계기적인 발전 과정을
1. 영일냉수리신라비의 내용 검토
"신라의 사부지왕(斯夫智王:실성왕)·내지왕(乃智王:내물왕) 두 왕이 진이마촌(珍而麻村:현재 돌막골로 불리고 있음)의 절거리(節居利)에게 재산 취득을 인정하는 교(敎)를 내렸다. 계미년(癸未年:503년) 9월 25일 지도로 갈문왕(至都盧葛文王:지증왕) 등 일곱 사람의 각
관계나 그들이 유지하고 있던 세력기반의 크고 작음에 따라 서열이 지워지게 되었다.
다음 수위는 한기가 고구려의 가 또는 형계의 반등이나 신라의 간에 해당되는 것이라고 하면, 수위는 고구려의 사자계관등이나 비간계관등에 대응시켜 봄직도 하다. 이러한 것을 원용할 때 수위도 본래는 반로국수
지배층인 민의 성장과 그 민을 견인하여 새로운 통치체제를 수립하려는 지배층의 이해가 맞아떨어지면서 전개된 것이다. 본고는 그러한 민의 역사적 지위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읍락공동체의 해체와 民의 분화
초기 신라 사회의 운영원리로써 존재하였던 공동체적 질서는 4~6세기
지배 방식은 조선시대 한국에서 통용되던 통치 방식 중 하나이다. 이는 지역공동체를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감독하는 지방정치체제였으며, 대다수의 농민을 대상으로 한 집단적 자치체제였다. 사족은 한 지역에 살던 몇몇 가족들의 결사체로 여러 가문이 한 지역에 모여 살며 혈연이나 공동체로 인연을
지배는 계속되었다. 한군현은 濊․貊․韓족 사회의 정치적인 성장을 압박하는 외적 요소로서 작용한 한편, 중국 군현을 통해 유입된 선진문물은 濊․貊․韓족 사회에 새로운 발전의 동력으로 전화되는 가능성을 부과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기원전 1세기 이후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