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 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 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
복낙원과 함께 출판된 투사삼손의 창작시기는 밀턴의 예술이 이해되는 정치적 전후 사정을 고려한다면 왕정복고기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1660년 왕정이 복고된 이후 시력을 잃고 감옥에 갇혀 처형의 운명에 처한 밀턴 자신의 상황과 투사삼손에서의 삼손의 처지와의 유사성에서 그 근거를 찾
1. 그리스 비극
(1) 아이스킬로스(Aeschylos;기원전 524-456)의 <오레스테이아(Oresteia) 3부작>
* 생애
- 그리스 3대 비극시인.
- 기원전 499년 이후 디오니소스 제의 비극 경연에 참가하여 12번 우승. 시칠리아 여행 도중 사망.
- 90개중 7개의 비극 현존.
- <페르시아인>, <테베로 향한 7장군>, <오레스테이아 3
폴뤼그노토스 : BC 5c의 그리스 화가. 성격화가로 유명하고 이상주의적 경향이 강함.
3. 비극에서 가장 매혹적인 급전과 발견이 플롯에 속함
4. 작시의 초심자들은 사건의 결합보다 조사와 성격 묘사에서 성공을 거둠.
조사란, 운문의 작성, 즉 언어로 사상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함.
원어는 lexis이고
<영광의 괴물들>(Monsters of Grace) http://www.youtube.com/watch?v=O5zvcgIQsYw
http://www.hani.co.kr/special/21century/data/9904124.html
<영광의 괴물들>은 로버트 윌슨이 만든 `디지털 오페라'이다. (그는 자신의 작업을 오페라라 부른
다. 영광의 괴물들은 음악, 연극, 디지털 이미지가 뒤섞인 작품이다.) 이는 지난해 UCLA
영웅전설
-영웅 : 신의 혈통을 이은 초인적 존재
-전설 :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적시한 현실성이 있어 보이는 이야기(신화, 민담)
-영웅신화? 영웅전설?
-신들의 후손인 인간의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지닌 이야기
그리스 영웅의 세대
-1세대 :
그리스 각 민족의 시조나 도시의 건설자들. 페르세우스,
2. 관객
1) 관객(당시 사람들의 가치관과 생각, 행동에 대한 이해)
①도시, 근교, 농촌
②입장료 (지원금: 시민)
③여성의 관람여부
④4)관람태도
⑤스토리 사전 지식
⑥ 사상적 배경
피타고라스가 “인간은 모든 사물의 척도다”라고 공언했을 만큼 고대 그리스인들은 인간성과 인간의 행동이 가져
'태어날 때부터 이미 종류가 다르게 지배하도록 되어 있는 집단과 지배받도록 되어 있는 집단의 사람들이 있다. 또한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도구가 필요한데 이러한 도구들 중에는 생명이 있는 것과 생명이 없는 것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고대 그리스에 대해 이야기하면 보통은 아
1. 연극의 정의
연극이란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영어로는 시어터(theatre), 프랑스어로는 테아트르(theatre), 독일어로는 테아터(Theater)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극에서 <보는 장소>를 뜻하는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들의 어원에는 연극의 본질로서 관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