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기르네상스기에 나타나, 휴머니즘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17세기에 들어와 고전주의는 특히 프랑스에서 발전하였는데, 사회적으로는 절대주의 군주제의 성립 과정 속에서 나타났다. 즉 일정한 제약을 지니고 있었지만 부르주아 사회의 출현에 선행했던 시기의 부르주아 계급의 사회적 요구를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세기에는 프랑스에서 전성기를 맞아 영국과 독일에도 영향을 미쳤다.
Ⅱ. 고전주의의 시대적 배경
16세기 중반 무렵 시작되어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지속된 프랑스의 종교전쟁은 17세기를 눈앞에 둔 1598년 당시 프랑스의 왕이었던 앙리 4세가 낭트칙령을 반포함으로써 막을 내리게 되었다. 그리고 1
르네상스의 인문주의라는 말도 같은 말이다. 예컨대 페트라르카는 젊었을 때부터 베르길리우스와 호라티우스 등의 고사본을 열심히 수집하여 고대인을 이해함으로써 인간완성의 이상상을 찾아내려고 하였다. 이러한 휴머니즘의 정신은 르네상스의 운동이 확대되면서 이탈리아로부터 알프스를 넘어
르네상스기의 가장 중요한 작가들인 Emerson (1803~1882) 과 Thoreau (1817~1862)가 있었다.
Ⅱ. 미국 문학사
1. American Renaissance의 문학
Emerson, Thoreau, Hawthorne 등 미국낭만주의의 대표자의 다수는 뉴잉글랜드 출신이었다. 1830~1860년경에 개화된 미국의 문예부흥운동(또는 뉴잉글랜드의 Renaissance)에 대해서 말
영국에서는 7세기 말경에 이교적(異敎的) 색채가 짙은 《베어울프》가 속어로 쓰였고, 프랑스에서는 842년에 최고(最古)의 속어작품 《스트라스부르의 맹세》가 세상에 나오면서부터 몇 개의 성자전(聖者傳)이 속어로 쓰였다.
그러나 속어문학이 융성하고 라틴어문학을 대신하게 된 것은 봉건제가 새
르네상스의 기본 요소를 설정했다. 이에 따라 그는 문명의 재흥과 사회의 개선은 고대 문화의 부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당시 인문주의자들의 생각을 대변하는 것이었다. 한편 브루니(Leonardo Bruni)는 자신이 속한 시대의 학문적 부활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16세기의 미술가인 바자리(G
초기의 영국역사가 가경자(可敬者) 비드가 쓴 〈영국교회사 Historia ecclesiastica gentis Anglorum〉에 의하면, 영어로 된 최초의 시는 7세기 후반에 나온 것으로 되어 있다. 그것을 쓴 캐드먼은 일자무식의 목동이었으나, 꿈에서 영감을 얻어 '천지창조'를 찬송하는 짧은 시를 지었다. 그뒤에는 성서를 바탕으로
문학사의 전통과의 단절을 낳았다. 즉 문학사에서 특정시대의 문학사조의 수용에만 한정했고 동독문학을 다양한 시대흐름과 조류로부터 차단한 결과를 가져왔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문화정책의 지침이나 고정된 틀에서 벗어났다고 판단된 예술양식에 대해 형식주의, 데카당, 패배주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