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역인터넷, 무선초고속인터넷, 휴대인터넷 등으로 풀이된다. 휴대폰처럼 언제 어디서나 이동하면서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휴대폰과 무선랜의 중간 영역에 위치한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를 중심으로 2003년 6월부터 표준화를 추진하는 한편, 국제전기전자기술협회(IEEE)에도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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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세대는 아이 씨(IC) 시대이다 회로의 길이는 30cm까지 줄어들었다. 이것은 트랜지스터나 다이오드 등의
반도체 소자를 하나하나의 부품으로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반도체 위에 많은 소자를 정리해 버리는,
집적이라는 기술이다. 제 3세대의 막은 아이 비 엠 360 시리즈에 의해 열렸다.
광대역화 된 단일망을 통하여 방송서비스와 통신서비스 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사 업분류, 규제상의 경계가 불분명해 지는 현상을 말한다.
2) 통신과 방송의 개념
① 전기통신 : 유선, 무선. 광선 및 기타의 전자적 방식에 의하여 부호. 문언. 음향 또는 야상을 송신하 거나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형태로 확고한 자리를 잡았고, 갈수록 시장 수요도 확대되고 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콤팩트디스크, CD-ROM, 비디오 테이프 등에 담긴 사진, 미술, 음악, 영화, 게임 등 읽기 전용의 다중매체 저작물과 광대역통신망이나 고속 데이터 망을 통해 양방향으로 송수신되는 각종 정보
전자정보통신 산업의 디지털화가 진전됨에 따라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이들 산업이 상호 융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를 탄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의 핵심 축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4세대 이동통신 표준화 진행 방향은 크게 3G에서의 진화인 E3G (Enhanced 3G), 2007년에 열리는 세계전
전기세탁기, 냉장고와 더불어 ‘3종의 신기‘라고 불렸던 흑백TV는 2차대전 이후의 눈부신 경제성장과 일본의 기술력을 뒷받침하는 주력상품이었을 뿐만 아니라, 일본의 가정이 근대화된 가정으로서의 정체성을 상징적으로 확인하게 해주는 중요한 기제가 된다. 문화적 근대성의 주요한 전달자로서 TV
기술의 등장에 따른 규제틀의 방향 역시 다음의 기준에 따라 평가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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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방송통신융합의 의미
전통적으로 통신은 전기통신서비스 이용자 간 부호․문언․음향 또는 영상의 양방향 송수신 행위(one-to-one communication)를 의미한다. 선택한 참
영상, 그림과 사진의 화상 등이 있고, 디지털 정보에는 컴퓨터와 PC, 워드프로세서 등의 데이터, 팩시밀리, 텔렉스 등이 있다.
디지털 기술은 아날로그 방식의 전송에 비해서 신호 전송 과정에서의 손실을 상당 히 감소시킬 수 있다. 아날로그 방식의 경우 신호가 매번 복제되어 전송될 때마다 원본과 약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2) USN의 등장배경
21세기 대한민국을 이끌 새로운 성장엔진과 IT산업의 활로로써 유비쿼터스가 움직이고 있다. 모든 사회가 유비쿼터스 기반의 u-Life 구현을 위해 범국가적으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u-Life의 기반인 USN 기술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영상뿐 아니라 동영상이나 음성을 가진 콘텐츠, 이용자의 수요에 맞춘 솔루션, 안전한 정보의 송수신, 전자상거래가 가능한 플랫폼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는 기초를 이루는 컴퓨터 시스템을 의미한다.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1. 유비쿼터스의 핵심 기반 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5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