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환경을 지원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면 u-Government, u-City, u-쇼핑, u-물류, u-교통시스템 등이 있다. 좀 더 구체화된 개념으로서 유비쿼터스 IT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는 유비쿼터스컴퓨팅 및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모두 포함하며 유사개념들도 포괄하는 넓은 의미를 지닌다.
2. USN의
USN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2. USN의 기술 요소
USN이 기존의 Ad-Hoc 네트워크와 다른 가장 큰 특징은 배터리와 같이 제한된 자원을 갖는 센서 디바이스(센서+통신모듈+MCU+베터리)를 활용하여 서비스가 구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USN 관련 주요 핵심 기술들은 센서 디바이스의 수명을 증가시키고, 서비스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에 대하여 그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유비쿼터스컴퓨팅의 활용 기술이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력에 대하여 예측기로 하자. 그리고 WAP(Wireless Access Protocol), C-HTML(Compact-Hyper Text Markup Language), S-HTML(Secure-Hyper Text Markup Language), WML(Wireless Markup Language), WiBro(Wireless Broadband)의 용어들의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에 대하여 그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유비쿼터스컴퓨팅의 활용 기술이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력에 대하여 예측기로 하자. 그리고 WAP(Wireless Access Protocol), C-HTML(Compact-Hyper Text Markup Language), S-HTML(Secure-Hyper Text Markup Language), WML(Wireless Markup Language), WiBro(Wireless Broadband)의 용어들의
2. 유비쿼터스컴퓨팅 환경과 구현방법
1) 유비쿼터스컴퓨팅의 환경
유비쿼터스컴퓨팅 환경은 다음과 같은 8가지 개념적 요소들로 구성된다. 입고 심는 컴퓨팅(Wearable, Implant Computing)은 일체성을 제공하기 위한 요소이며, 노매딕 컴퓨팅(Nomadic Computing)은 이동성을 부여하고,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