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작은 사건을 이루게 되는 데, 이것이 ‘단위 사건’이라 한다. 이러한 단위 사건들이 여럿 모여서 하나의 ‘행동’을 구성한다. 행동이 하나 또는 여럿이 얽혀 소설을 이루게 된다. 그러므로 소설은 ‘문장’→‘단위 사건’→‘행동’→‘전체 소설’의 순으로 계층적 조직이 이루어져 있는
내고 도전하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아울러 복권 열풍의 기원과 현황, 복권의 순기능과 폐해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복권 열풍에 대한 나름의 시각을 정리해 보았다.
2. 복권의 이해
1) 복권이란?
복권이란 국가 또는 공공기관이 번호를 기입하였거나 어떤 표시를 해 놓은 표를 팔아서 추첨 과정
하면 왕십리로 도망을 갔어요. 서울 사람들은 시골이라면 아무, 친척이 이무것도 없는 거니까 그냥 사돈의 팔촌이라도 쫓아댕기는 거야. 우리 외숙모의 친척이 왕십린데 그냥 거기 욍십리에 어디가 방이라도 하나 얻으면 되겠다 그러고 막 거기를 의지를 하고 왕십리를 하고 왕십리를 간 거예요.(25면)
지리산 뻐꾹새』(미래사),
『들꽃세상(토속꽃)』(혜화당), 『여승』(모아드림),
산문山門에 기대어 - 송수권
이승과 저승의 경계
누이야 산자가 죽은자를 부르는 제의적 언술
가을산 그리메에 빠진 눈썹 두어 낱을 죽은 누이의 이미지
지금도 살아서 보는가
정정淨淨한 눈물 돌로 눌러 죽이
시인에게 영향을 받았다고 서술한 것도 있고 도종환과 김소월을 다르게 봐야한다는 자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김소월에 관한 논문도 추가했는데요. 도종환 시인과 연결을 지을 수 있는 논문을 찾지 못해(솔직히 이해하기 힘든 것이 많았습니다) 김소월 100주년 기념 논문중 하나를 요약하였습니다.
내>, <두꺼비>, <야앵>, <정조>, <이런 음악회>, <슬픈 이야기>, <땡볕> 이 소개되고 있다.
김유정은 삶의 회의와 좌절감을 문학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던 작가이다. 그의 집안은 천석지기로 서울에도 백 칸짜리 집이 있을 만큼 풍족했다. 그러나 일곱 살에 어머니를 여이고, 2년 뒤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나자
1. 전체 강의 및 교재를 읽고, 가장 인상 깊고 흥미로웠던 ‘장’을 하나 고르시오. 이 장의 내용이 내게 왜 인상 깊고 흥미로웠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제2장 원시미술
1) 원시미술의 개념과 특징
원시미술은 일반적으로 구석기, 신석기시대를 가리키는 선사시대의 미술과 부족사회의 미술을
<초정리 편지>
만약에 이러한 사건들이 과거에 있었으면 어땠을까? 이 작품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소설이다. 이 소설과 같이 어떤 ‘가정’을 기반으로 지어진 소설은 ‘만약 과거에 이 사건이 이렇게 진행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것도 많지만 이 책의 내용은 소설 ‘신
내 자신의 내면을 좀 더 솔직하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이 책에 나온 진정한 정체성을 가진 신 아브락사스의 모습처럼, 나의 내면에 존재하는 진정한 내 자신을 발견해 살아가면서 내 삶의 문제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데미안은 모든 사람이 보편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였다. 실상 노동자·농민들은 여전히 육전 소설의 애독자였다.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KAPF의 지도부에서는 방향 전환과 함께 대중화론이 심각히 제기되었다. 팔봉이 보기엔 임화의 그 서사시적인 긴 시가 프로문학의 대중화에 돌파구를 제기한 것으로 판단되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