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이 1980년대에 등단했음을 염두에 두어 1980년대 시에 관한 자료를 추가했고, 자료를 찾다가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산문정신과 운문정신에 대해 이야기하신 것이 생각이 나 그에 관한 논문도 요약하였습니다. 평론을 읽다가 보니 어떤 평론은 도종환 시인이 김소월 등의 시인에게 영향을 받았다고
문학은 이른바 해방 이후의 문학에 포함된다. 그리고 미시적 시각에 따르면 1960년대의 특성을 전제로 1970년대 우리 문학의 특성을 규정해 볼 수 있다. 1960년대 우리 문학의 특성은 한글세대의 작가들이 등장해 소시민적인 삶과 그 내면의식에 대한 추구작업을 전개한 점, 개인적인 삶 가운데서 자기존재
문학 형식이었던 시조를 현대적으로 다시 창작하자는 데 그 목표로 삼고 현대 시조의 가능성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게 했다. 이병기, 이은상 등이 가세한 시조부흥운동은 시조 시학을 성립하여 시조의 시적 창작 활동을 활발히 했다. 특히 이병기는 시조를 하나의 문학 형식으로 인식하고자 하였기 때문
평론 수필, 그리고 구미작가 및 작품의 번역소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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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시의 시론
시론은 실천비평에 대비되는 이론비평으로서 실천비평의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대문학 형성과정이 서구의 직접적인 영향 하에 서 오류를
문학의 영향을 받아 한국 근대 역사소설이 출현하게 되었다. 표현의 자유가 없는 상황에 허덕이던 작가들이 현실에 대한 불만을 역사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서 거침없이 쏟아낸 것이다.
이러한 산물로 이광수의 『이순신』,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