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과 리얼리티
1. 환상과 심리적 현실
오늘날 문학과 현실에서 환상의 의미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현대의 판타지는 허구의 경계를 넘어 현실 공간에서 이데올로기처럼 우리를 호명하고 있다. 현대는 이데올리기 자체가 판타지로 작용하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지젝에 의하면, 현대의 이데올로
지젝, 이수련 譯,『이데올로기라는 숭고한 대상』, 인간사랑, 2003, 47면 참조
위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자본권력은 ‘고향’이라는 매개를 상품에 포함시켰고, 수용자들은 그 상품을 소비함으로서 잃어버린 자기 ‘양식’을 찾고자하는 욕망을 어느 정도 해소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우리는 몇 가지
지젝, How to read 라캉, 웅진지식하우스, 2007.
인간은 자신 즉 주체에 대한 인식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게 되므로 주체에 대한 이러한 철학적 고찰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것은 오늘날까지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 주체의 다양한 해석방법을 통해 우리의 사고의 폭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나
지젝의 이데올로기라는 숭고한 대상)
바보에 대한 라캉의 위와 같은 정의를 따르자면 이 시의 화자는 적어도 바보는 아니다. 그는 항상 자신이 어떻게 남들의 눈에 어떤 식으로 비칠 것인가를 자기 자신에게 물어보고 있으며, “What is it?"이라는 질문에는 이미 식상할 대로 식상해져 있는 인물이기 때문
여긴다.
첫 번째로 라캉과 지젝이 말하는 상징계와 실재․사물, 환상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우리는 실재와 사물을 잠재적 대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기호를 사용한다. 이렇게 언어, 상징으로 사회문화규범과 체계를 배우는 것이 상징계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
1. 공동체의 폭력을 사유한 두 소설
단편 「제비뽑기」(“The Lottery”)는 미국의 소설가 셜리 잭슨(Shirley Jackson)의 1948년 작품이다. 한 공동체에 일어난 ‘제비뽑기’라는 이벤트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 소설은, 인간 본성에 내재한 이기심과, 폭력에 기반한 사회의 속성을 고찰한다. 이 소설이 발표된
Ⅰ. 서론
영화는 우리에게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감정을 일으키는 매우 효과적인 매체입니다. 특히 스토리텔링은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관객이 영화 속에서 주인공의 성장과 변화를 따라가며 감정적인 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매트릭스라는 영화를 분석
20세기는 여러 가지 면에서 이전과는 다른 세기였다. 세계 대전을 겪으면서 우리는 주체보다는 타자(他者)란 무엇인가에 대한 진지한 반성적 물음에 답해야했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주체가 어떤 폭력적인 현실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우리는 배우게 되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주체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