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

 1  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1
 2  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2
 3  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3
 4  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4
 5  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5
 6  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6
 7  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7
 8  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8
 9  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9
 10  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크 라캉과 르네 지라르의 욕망이론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크 라캉(Jacques Lacan)의 욕망이론
3. 르네 지라르(Rene Girard)의 욕망이론
4. 타자의 욕망
5. 사이버 리얼리티(Cyber Reality)와 욕망이론
6. 결론
본문내용
20세기는 여러 가지 면에서 이전과는 다른 세기였다. 세계 대전을 겪으면서 우리는 주체보다는 타자(他者)란 무엇인가에 대한 진지한 반성적 물음에 답해야했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주체가 어떤 폭력적인 현실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우리는 배우게 되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주체 밖에 개별자로 존재하는 나와 다른 타자는 도대체 무엇이며, 주체와는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지에 대한 탐색이 시작되게 되었다. 타자란 과연 무엇인가?
욕망에 대한 담론에 있어서도 욕망의 주체가 개인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욕망이 타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이루어졌다. 욕망과 타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중심에는 자크 라캉(Jacques Lacan)과 르네 지라르(Rene Girard)가 서있다. 이 두 사람은 욕망을 구성하는 주체가 자기 자신이 아니라는 점에 동의했다.
참고문헌
Clement, Elisabeth and oters. Pratique de Philosophie de a a z. 이정우 譯. 『철학사전』. 동녘, 1996.
Girard, Rene. Je vois Satan tomber comme l'eclair. 김진식 譯. 『나는 사탄이 번개처럼 떨어지는 것을 본다』. 문학과지성사. 2004.
Girard, Rene. Mensonge romantique et verite romanesque. 김치수 譯.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 한길사. 2001.
Kierkegaard, Soren A. Philosophiske Smuler. 손재준 譯. 『철학적 단편 외』. 삼성출판사, 1990.
Ogden, Frank. The Last Book. 정영문 譯. 『미리 가본 미래세계』 매일경제신문사, 1995,
Zizek, Slavoj. How to Read Lacan. 박정수 譯. 『How to Read 라캉』. 웅진지식하우스, 2007.
강영안. "자크라캉:언어와 욕망". 김욱동 編.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 구조주의』. 현암사, 1991.
http://www.adamsoft.com/adam
http://www.lusia.com/
http://snow.ssknyung.ac.kr/
http://www.kyunghee.ac.kr/lion
http://www.cyda.co.kr/
http://www.tombraider.com/
http//:www.etud.insa-tlse.fr/~mdumas/kyoyo.html
http://soback.kornet.nm.kr/~wipaik/
하고 싶은 말
욕망에 대한 담론에 있어서도 욕망의 주체가 개인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욕망이 타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이루어졌다. 욕망과 타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중심에는 자크 라캉(Jacques Lacan)과 르네 지라르(Rene Girard)가 서있다. 이 두 사람은 욕망을 구성하는 주체가 자기 자신이 아니라는 점에 동의했다. 오히려 욕망은 자기 자신의 것이 아닌 타자의 욕망이며, 그 누구도 욕망의 대상을 직접적으로 욕망할 수 없다는 사실이 드러나게 되었다. 본 소고는 탁월한 두 학자의 욕망 이론에 대해 개괄한 후, 타자의 욕망을 반영하는 사이버-리얼리티에 관해 고찰한다. 충분한 인용 문헌을 통해 소논문으로서의 형식적 완성도가 높은 페이퍼로 작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