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에 대한 담론에 있어서도 욕망의 주체가 개인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욕망이 타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이루어졌다. 욕망과 타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중심에는 자크라캉(Jacques Lacan)과 르네지라르(Rene Girard)가 서있다. 이 두 사람은 욕망을 구성하는 주체가 자기 자신이
이론에 따르면 고대에서 현대까지 진행된 서사의 변화는 세계와 자아의 일치에서 분리, 대립으로 진행해 왔다. 세계의 이념과 개인의 욕망이 일치된 고대의 서사에서 영웅은 그 시대의 가치를 대표하는 전형성이 있는 인물이다. 호메로스의 서사시가 대표적인 고대 서시인데, 그의 서사시 속 영웅들은
1. 욕구: 중독과 인간의 자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는 사랑에 관한 욕구이다. 그런데 사람은 죄로 인해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멀어져 있는 상태 가운데 있다. 심리학적으로 그 원인은 억압과 중독에 있다.
■억압
우리는 때로 사랑이 우리를 상처받기 쉬운 상태로 만든다는 이유로 사랑
이론가 로라 멀비의 ‘시각적 즐거움과 서술적 영화’라는 글에서 유래한다. 로라 멀비의 연구는 실제 영화 관객들을 대상으로 한 경험적 시도였다기보다...
2. 재니스 래드웨이 : 『연애소설 읽기』
• 연구 : 연애 소설 장르의 높은 인기는 부분적으로 생산 배경에 기인
조사대상 : 도로시 에반
소설▶서사 (러시아 형식주의~ 구조주의)
러시아 형식주의
-전기비평/ 상징주의에 대한 도전(경험주의)
-낯설게 하기
-로만 야콥슨, 후일 레비-스트로스로 연결
-프랑스 구조주의, 미국 신비평
프라이
-신비평의 닫힌 체계 공격
-소설 ⊂ 서사
-보편이론 제시 (↔상황, 개별성 무시)
-프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