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그 토대부터 무너진 시대라고 하였다. 즉 16세기 이후 4세기 동안 지속되던 근대(modern)가 무너지고 그 이후의 시대, 즉 “포스트”(post)모던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이다. 그 명칭에서 보여지듯이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와 관련해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역사가들은 서양의 근대 문화가
포스트라는 접두어와 모더니즘이라는 단어가 결합되어 생긴 말로, 이 용어는 의미 면에서 본다면 단순히 모더니즘 다음에 오는 현상을 가리킬 따름이다. 따라서 그것은 일차적인 면에서 시간적 구분을 의미할 뿐 이다. 즉 프리모던이란 용어가 단순히 전근대 또는 전현대를 가리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살펴보고 어떤 의의가 있으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의 막대한 페러다임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A형)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말한다.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과의 관계와 관련해서 서로 모순된 입장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은 그만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이 다양하며, 그로 인해 일관성 있게 규정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프레드릭 제임슨의 포스트모더니즘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등 마르크스주의 사상가들을 소개하면서 변증법적 사유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 장에서는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기로 하자.
포스트모던(postmodern)」에 대한 논의는 그 용어 자체가 상징하듯이 「모던(modern)」에 결부되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은 가장 현대적인 조류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학자 대부분이 아직 잘 모르고 있는 사상이다. 그럼에도 우리가 이런 것을 잘 알아야 하는 이유가 있다. 학
포스트모던(postmodern)」에 대한 논의는 그 용어 자체가 상징하듯이 「모던(modern)」에 결부되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은 가장 현대적인 조류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학자 대부분이 아직 잘 모르고 있는 사상이다. 그럼에도 우리가 이런 것을 잘 알아야 하는 이유가 있다. 보
2) 혁신적인 소쉬르 언어학
소쉬르 언어학이 이렇게 중요하게 다뤄지는 이유는 무엇보다 그것의 기본명제가 이전의 언어학과는 근본적으로 달랐기 때문이며 그가 만들어낸 이론체계를 바탕으로 후대 학자들이 언어학을 계속 발전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언어나 기호에 대한 전
문화적 향유의 장소로서 공공미술의 역할은 확대되고 있다. 공공미술은 일종의 공공재로서 혹은 문화적 인프라로서 수용자와 사회 그리고 시대라는 보편적이며 공리적인 가치를 추구한다.
첫째, 지속적인 가치에 대한 공동체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주는 일이다.
둘째, 개인과 사회에 대한 유대를 강화
포스트모더니즘 광고가 제시되고 있다.
두번째로는 소비자 측면에서 보면 80년대 이후 젊은이 시장(Youth Market)이 주 소비층으로 부상하였다. 이들은 텔레비전 세대로서 포스트모더니즘 감성을 가장 많이 소유하고 있으며, 신세대 문화는 새로운 세대의 문화 즉, 젊은이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