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2. D.M.Z 문학운동
비무장지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90년대 우리 문학사에서는 뭐니 뭐니 해도 ‘DMZ’가 분단문학의 원초적인 핵으로 인식되었던 시대였다.
D.M.Z 문학운동이란 분단통일이나 계급모순, 민족모순과 같은 단순논리가 아니었다. 이 문학의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 대비하여 읽혀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이중 작업은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는 난점이기도 하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은 동시대 어느 문화권에서나 읽을 수 있는 보편사가 아니라는 사실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자본주의라는 삶의 양식과 밀접하게 연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로 유사 입장이나 관점을 하나로 범주화시키는 노력은 원래 프랑스 철학자로부터 유래되었다기보다는 프랑스철학을 연구하는 미국의 비평가들이 논의의 편의상 시도한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름으로 각양각색의 포스트모던 입장과 유
포스트모던 패러디에서 공인된 관점은 아니다. 지배적인 해석은 포스트모더니즘이 과거 형식들을 자유롭고, 장식적이며, 반역사적인 방식으로 인용할 수 있게 만들뿐만 아니라 이것이야말로 각종 이미지들이 범람하는 현사회의 가장 적절한 문화적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패러디를 ‘재현
포스트모던 패러디에서 공인된 관점은 아니다. 지배적인 해석은 포스트모더니즘이 과거 형식들을 자유롭고, 장식적이며, 반역사적인 방식으로 인용할 수 있게 만들뿐만 아니라 이것이야말로 각종 이미지들이 범람하는 현사회의 가장 적절한 문화적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패러디를 ‘재현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
문화와는 단절되어 버린다. 모더니즘의 신봉자들은 이 단절을 의도적으로 추구하였으며, ꡒ창조적 파괴ꡓ란 개념을 도입하여 이것을 합리화시켰다. 바뜰리에(J.F.Batellier)가 그린 만화로 파리의 새로운 대로문화가 과거의 도시구조를 근대적으로 파괴하는 것으로부터 만들어진다고 보여준다.
문화적 속박에서 해방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은, 계몽주의적 거대 담론 및 엄숙주의에 대한 회의, 잡종성, 실제와 모사의 구별 없음,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경계 와해, 탈중심화, 열림과 자기성찰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현대 사회현상 속에는 절대이념의 와해, 개성 중시, 논
문화적 전통을 경시하였다.
4) 진보주의 교육은 변화관, 진리의 상대성과 흥미, 협동의 지나친 강조와 현재생활의 적응을 지나치게 중시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본질주의의 교육은 진보주의 교육을 모두 부인하는 것이 아니며 진보주의 교육의 약점을 시정하는 방향에서의 개혁적 주장이라고 보는
현대 예술에서 어떻게 재창조할 것인가에 대해 고심하게 된다.
그는 영화적 촬영방식과 회화적 전통을 차용하면서 광범위한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테마
(예컨대 도시 폭력, 인종적 차별, 가난, 성과 계급 분쟁 등과 같은)를 주제로 하여
그의 거주지, 밴쿠버, 도시의 삶, 동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