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은 일본의 고이즈미가 국민의 투표로 막 정권을 잡을 시기이다. 당시 고이즈미 정권은 ‘21세기 일본의 장밋빛 미래’에 대해 열심히 홍보하며, 국민에게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안겨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에 열중하였다. 정부의 판단을 믿는 국민은 본인들이 어떤 상황에 처했는지 모
『멋진 신세계』는 20세기 과학기술의 진보가 전체주의의 지배 하에 극단적으로 변질된 미래 사회를 그려낸 디스토피아 소설이다. 이 작품은 1932년에 출간된 작품으로, 당시 세계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한 제국주의 국가들의 경쟁이 절정에 이르던 시대를 맞이했고 제 2차 세계대전이 촉발되기
‘패전‘, ’몰락‘, ’파멸‘. 1947년, 다자이 오사무의 ’사양‘이 간행될 당시 일본 사회를 대표하는 단어들이다. 패전 후 일본의 사회적 분위기는 절망적이고 비참했다. 때문에 이러한 분위기 속에 정신적인 공황 상태를 경험하고 있었던 일본의 젊은이들 사이에 '사양'은 사양족이라는 단어가 생길
저성장 고령화로 성장 시대에서 감축 사회가 펼쳐진 가운데 수명 연장으로 근로소득 없이 노후대비를 해야 하는 기성세대들과 처음부터 형편없이 줄어든 파이를 할당받은 신규 세대와의 한정된 자원을 둘러싼 세대 갈등은 이제 세대 전쟁으로 격화됐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작가는 단순히 청년실
동양의 사상으로 가장 선진적이고 오래되었으며, 강력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 바로 중국의 사상이다. 이러한 중국의 사상을 이루는 두 가지 근간이 있다. 하나는 공맹(孔孟) 사상으로 대표되는 유가(儒家) 사상이고, 다른 하나는 노장(老莊) 사상으로 대표되는 도가(道家) 사상이다.
이 책에서 작가는 유
이 책은 성공과 행복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어떤 세대든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복은 뒤로한 채 일을 해야만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다. 그 예로는 1만 시간의 법칙과 같은 피나는 노력이 필요한 방법들이 있다. 하지만 저자는 이 책에서 그 고정관념을 철저히 비판하며 새로운
<방한림전>은 19세기에 쓰여진 소설로 추정된다. 조선후기 생산되고 유통되었던 남초(담배)라든가 근대적인 어휘가 사용되고 있으며 필사년도가 19세기 말이기 때문이다. <방한림전>은 조선후기 여성영웅소설 중에서도 끝쯤에 쓰여진 것으로 이전의 여성영웅소설에서 느껴지는 여성의 한계를 많이 극복
임진왜란이 끝난지 겨우 50년이 지난 후 또다시 조선에서는 참혹한 전란이 발생한다. 저자는 병자년(丙子年)의 참혹한 전란에 대한 기록을 세세히 남겨 후대에 전함으로써 다시는 이 땅에 백성들이 고통받는 전란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작성하였으며 특히, 서애 유성룡의 임진왜란의 기록
작가는 자신의 성장배경 및 자신이 거쳐 온 자리를 통해 종국에는 영부인이라는 자리에서 자신이 펼친 정책들이나 사회를 바꾸기 위한 행동들에 대해 설명하며 그 행동의 의의를 역설하기 위해 이 책을 저술했다.
작가는 퍼스트레이디로서의 업무와 자신의 성장배경,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던 생각
작가 유발하라리는 지구라는 행성에 200여 개의 국가가 있지만 모든 국가가 전 지구적인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힘에 의존하고 있는 것에 대해 독자 스스로 ‘우리는 누구인가, 어디서 왔는가, 어떻게 해서 이처럼 막대한 힘을 얻게 되었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작가 또한 이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