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인문주의교육의 사회적 배경
어떤 학자가 19세기를 일컬어 인류역사상 가장 많은 변화를 겪었던 시기였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즉, "19세기의 한 세기 동안의 문화 및 사상의 발전은 지나간 18세기 동안의 그것보다도 크고 많았다"는 것이다. 당시의 사회적 상황에 대해서 몇 가지만 살펴보면 이
Ⅰ.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종래의 교육은 중산층이
Ⅰ.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효교육지도
1. 효행 학습 전통과 목적
우리나라의 교육적 전통은, 그 첫째가 효사상이다. 우리는 「효경」이 땅에 들어오기 전에 이미 조상 숭배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조상은 사후에도 자손의 번영과 행복을 음조(陰助)한다고 믿었으며, 사후의 부모에 대한
Ⅰ. 서론
최근 들어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점점 활성화되고 있다. 다양한 학문적 프로그램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 인문학프로그램은 인간의 삶과 역사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해보는 기회를 갖도록 해주는 등 인간의 삶에 대하여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사고, 인식, 삶 등
인문학이다. 인문학은 과학처럼 보편화된 지식을 지향하는 학문은 아니지만, 우리에게 사는 방법과 이유를 직접 답해 주지는 못하지만 그에 대한 적합한 질문을 할 수 있는 길을 알려준다. 삶의 문제들을 풀어내고 소통하는 길을 내는 것이 평생교육 속에서의 인문학의 역할 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
Ⅰ. 서론
평생교육은 우리의 지식과 기술을 계속 발전시키고, 진출한 직업 또는 선택한 경로에 관한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우리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러한 학습 과정은 인문주의 교육의 원리와 가치에 기반을 두어야 합니다. 인문주의는 인간의 본질과 인간성을 이해하고 탐구
교육기관에서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으나 특정기술을 습득하거나 자격취득교육, 취미 교육 등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가치를 사회화하는 과정으로서 평생직업 능력개발도 중요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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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문학 프로그램의 구체적 운영사례 조사 분석
본인이 조사한 성인평생교육의 장에
나라의 종교개혁의 주된 직접적인 결과는 학교를 국가의 통제 하에 옮기고 국가 교육조직을 만든 것과 성서나 교리문답이나 그 외의 종교적 문헌을 읽을 필요에 기초한 보통교육 사상을 발전시킨 것이다.
Ⅱ.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 자연적인 인간생활
- 언어주의
- 개인주의
- 미적 귀족주의
1. 인문교육이란 무엇인가?
인문교육의 근본 핵심은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한 사상을 펴는 문제라고 정의 되어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인간에 대한 다양한 사상이 (종교적, 과학적, 또는 인본주의적 ) 서로 다투고 있는, 다원주의 사상으로 특징지어지는 사회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금의 세
서구에서 가장 오래되고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어 온 교육철학은 바로 고전 휴머니즘, 항존주의, 이성적 휴머니즘, 인문교육, 전인교육 등으로 통하고 있는 인문주의적 접근방식이다. 종교적으로는 카톨릭 계의 철학자이자 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의 이름을 따라 신토마스주의로 해석되기도 한다.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