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원과 기타 지역의 여러 혈통들이 한데 뭉쳐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한다. `황제(黃帝)의 자손으로 서북 황허(黃河) 유역에서 발원한 용(龍)의 계승자(傳人)`라며 한족의 단일성을 강조하던 시대는 이미 지난 것이다. 중국인들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이민족간의 융합이라는 과정에서 찾고 있는 추세다.
黃帝) 시절에 조금 조정에 쓰였으나 워낙 성질이 굳세어 원래 세상일에는 그다지 세련되지 못했다. 어느 날 황제가 상공(相工)을 불러 그를 보았다. 상공은 한참 들여다보고 나서 말한다.
“이는 산야(山野)의 성질을 가져서 쓸 만한 것이 못 됩니다. 그러하오나 폐하께서 만일 만물을 조화하는 풀무나
黃帝, 중국인의 시조라고 하는 전설적인 인물) 시절에는 황색을 자신의 상징색으로 삼았다고 하며, 우(寓, 중국 최초의 세습 왕조인 하 왕조의 시조) 임금 시절에는 파란색을 상징색으로 삼았다고 한다. 그 다음 왕조인 상(商)나라의 건국자인 탕(湯)임금 시절에는 흰색을 상징색으로 삼았으며, 다음 왕
黃帝)때부터 무제의 천한(天漢)말에 이르는 중국의 옛 역사를 기록한 책.
# 본기, 세가, 서, 표, 열전으로 크게 나누어지는데 이 중 제왕의 일을 편년기사로 엮은 본기와 중요 인물들의 전기가 중심이 된 열전이 핵심을 이루어 흔히 기전체라 부름.
사기
# 이릉의 문제로 궁형을 당한 뒤 자신의 온 뜻을 사
黃帝)~한나라 무제 태초까지(BC 104~101년) 2600여 년의 중국과 주변 민족의 역사를 포괄하여 저술한 통사
구성 130편(「본기」12편,「표」10편,「서」8편,「세가」30편,「열전」70편)
원명칭 <태사공기(太史公記)>, <태사기(太史記)>
고대 역사서의 세 가지 편찬체제인 편년체, 기사본말체, 기전체 가운데 기전
黃帝)를 신화적 인물에서 역사적 인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될 입장에 놓여 있다.
그렇지만 이런 사실들은 이미 시전(詩傳) 서전(書傳) 맹자(孟子)를 보면 다 나와 있다. 그 가운데 정문으로 적혀 있다. 때문에 우리가 문헌을 볼 때에는 상당히 조심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식자우환이라고, 조금 안다는
黃帝)와 사제(四帝)의 전투나 고대의 이윤(伊尹), 강상(姜尙), 관중(管仲)등의 용병술을 연구했다고 한다. 기원전 517년경, 가문에 내분이 일어나고, 손무는 일족을 따라서, 강남 지방 오나라(吳)로 피하여 오나라의 재상 오자서(伍子胥)를 알게 되었다. 손무는 그 후, 오나라의 수도 근처의 산간에서 칩거
, 중원과 기타 지역의 여러 혈통들이 한데 뭉쳐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한다. `황제(黃帝)의 자손으로 서북 황허(黃河) 유역에서 발원한 용(龍)의 계승자(傳人)`라며 한족의 단일성을 강조하던 시대는 이미 지난 것이다. 중국인들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이민족간의 융합이라는 과정에서 찾고 있는 추세다.
黃帝. It consists of two parts, the Suwen 素問 "questions of fundamental nature" and the Lingshu 靈樞 "spiritual pivot”
The Neijing departs from the old shamanistic beliefs that disease was caused by other worldly influences. Instead the natural effects of diet, lifestyle, emotions, environment, age and heredity are the reason diseases develop.
The universe is composed of various forces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