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Ministry is to do the will of God; John 4:34), ④목회는 하나님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Ministry is to finish His work; John 4:34f), ⑤목회는 하나님과 동역하는 것(Ministry is God`s fellow work; 1 Cor. 6:1)이라 결론 지을 수 있다.
Ⅱ. 목회상담의 의미
1. 목회상담의 초점
목회상담자는 전
데이비드 G. 베너 저 전 요섭 역 「전략적 목회상담학」(은혜출판사,1995).
저자에 대하여
데이비드 G. 베너(David G. Benner) 박사는 요크대학교(York University)에서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을 전공하여 철학박사(Ph. D)학위를 받았다. 그는 리디머 대학교(Redeemer College)에서 교수를 역임한 바가 있
Ⅰ. 서론
사람들이 상처를 입고서도 희망을 가지고 살며, 저주를 하고서도 기도를 하고, 인생의 의미를 찾느라 갈급해 하며, 뜻있는 관계를 그리워하는 그런 인간의 욕구에 목회와 상담은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도구들이다. 하우(Reuel Howe)의 표현을 빌리면 목회와 상담은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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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상담의 상황
교인들의 신앙 관리를 위해서 목회자들이 영적인 차원에서 상담을 하는 것은 교회가 생기기 시작한 초기부터 있어 왔던 것이지만, 오늘날의 목회상담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목회상담의 수준이 어느 정도 성숙한 1940년대에 접어들자 영적인
목회상담보다는 넓은 영역으로서 여러 형태를 포함하고 있는 목회자 뿐 만 아니라 인간의 마땅한 도리이며 책무라 할 수 있다.
Eduard Thurneysen은 그의 저서 Theology of Pastoral Care에서 목회적 돌봄을 대화로 규정하고 이 대화는 설교를 기초하여 하나님 말씀의 올바른 전달과 그 말씀에 반응하는 것이라고
서 론
저자는 이 책을 소개하면서 세 종류의 독자를 위한 책이라고 서두에서 말하고 있다.
첫째 그룹은 상담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 교회 목회자들과 상담에는 관심이 있으나 카운셀링의 요청이 없이도 하루하루 목회의 일을 잘 감당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사람들로서, 그러나 상담이 어렵다는
목회자들은 그 지역의 사람들에게 현재 필요한 것에 대한 충분한 것을 이해해야하고, 왜 그러한 삶을 살아가는지에 대한 뚜렷한 자기 이해가 필요하다. 그것은 자기의 이해를 통해서만이 목회적 상담이 이루어 질 수 있으며, 또 그 지역에서 그 지역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
상담방법은 인간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인간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전제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것은 타율성이 인간으로 하여금 의뢰심을 더욱 조장시키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 이와 같은 주장을 한다. 신학교재 편찬위원회, 「간추린 목회상담학」, (서울: 세종문화사,1978), p.80.
b. 내담자의
Ⅰ. 개요
1950년대 이후 수많은 상담심리 이론들이 탄생하였는데 이형득(2000)과 이장호 (2000)는 제 이론들이 인간의 통찰적인 측면을 강조하는지 반대로 행동적인 측면을 강조하는지, 또는 인간의 이성적인 측면을 강조하는지 감정(정서)적인 측면을 강조하는지에 따라 가로축과 세로축을 긋고 네 가지
책소개
Archilbart D. Hart〮〮 〮〮〮〮〮· Gary L. Gulbranson 〮〮〮〮〮· Jim Smith, 목회상담 어떻게 할 것인가? 김진우 옮김, 서울: 도서출판 횃불, 1994.
저자 소개
Gary L. Gulbranson: 글렌 엘린 성경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목회자이며, 기독교 기관이나 공동체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