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의 현실과 제도를 살펴보기에 앞서 다문화사회의 개념, 갈등과 모형을 살펴보고 지향해야할 기준을 우선 정해보도록 하자.
1. 다문화사회의 개념 및 특성
일반적으로 국제결혼은 서로 다른 국적을 소유한 남녀의 결혼을 통칭하는 말이다.(이용원, 2002: 108) 20세기말의 자본과 노동의
결혼은 35,447건으로서 2003년 25,658건보다 38.2% 증가하였다. 2003년 국제결혼은 한국사회 전체 결혼 304,932건에서 8.4%를 차지하였지만 2004년의 경우 310,944건 가운데 11.4%까지 크게 증가하였다(통계청, 2005) 논문 참조
.
이러한 한국사회에서의 국제결혼의 증가는 한국 사회 내에서 이주여성의 증가로 나타
1. 결혼이민자 가족의 개념
국제결혼을 통해 거처를 외국에서 한국으로 옮긴 사람들 즉, 그들을 결혼이민자 (marriage-based immigrants)로 부른다.
2. 결혼이민자 실태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1990년에서 2003년까지 한국남성과 혼인한 외국인 여성의 수는 총 102,168명이다. 1990년 한해 한국남성과 혼인 신고
결혼이 급속히 늘어나는 상황은 결혼이민자가족이라는 새로운 사회구성원집단으로의 확산을 보여준다. 이민자사회가 실질적으로 다문화사회를 형성하면서 그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다. 그러나 중요성과 다르게 정부의 정책이나 시민사회의 의식은 아직 미흡한 시점이다. 결혼이주여성의 실태는 당장
결혼이 급속히 늘어나는 상황은 결혼이민자가족이라는 새로운 사회구성원집단으로의 확산을 보여준다. 이민자사회가 실질적으로 다문화사회를 형성하면서 그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다. 그러나 중요성과 다르게 정부의 정책이나 시민사회의 의식은 아직 미흡한 시점이다. 결혼이주여성의 실태는 당장
1. 해당지역사회의 인구통계
(1) 지역의 역사
① 면적 3.86㎢, 인구 5만 1894명(2001)이다. 대서로를 경계로 북쪽은 성서택지개 발지구이고, 남쪽은 성서산업단지로 조성되어 있다. 옛날 이 지역에 배나무가 많아 배실이라고 부른 데서 마을 이름이 유래되었다.
②1988년 대구직할시 서구 일부와 남구 일
결혼이 확산되면서 100쌍 중 13쌍까지 크게 늘었고, 배우자의 국적도 96개국에 이를 정도로 다양해졌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자면 국제결혼의 비율이 1990년 0.2%에서 2004년 8.2%로 무려 40배 이상이 증가하였고, 계속적인 증가추세에 있으며, 이런 국제결혼에서 한국남성과 외국여성과의 결혼은 31,180 건이고
이주여성 당사자의 고통은 물론, 가정해체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은 결혼 과정에서 인권침해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을 뿐 아니라 결혼 후에도 국민으로서 완전한 자격을 인정받지 못한 채 각종 제도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될 우려가 크다. 이와 더불어 여성들은 가족과 사회에서 문화적
인종과 문화에 대한 배타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국민적 인식을 통해 다문화주의 소수자가 주류사회에 진입하지 못하고 사회적 부작용과 문제로 부각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결혼이주여성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정책적 제언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서 기술해 보겠다.
꾸리면서 이민자 본인 외 북지와 혼혈 아동들의 교육문제에 관심을 갖고 실질적인 한국 정착을 위해 한국인으로 귀화하는 사례가 중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다음의 다섯 사례는 다문화가정의 결혼이주여성들이 어떻게 한국사회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울 발전시켜 왔는가를 드러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