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역할, 교수와 학습이 일어나는 맥락(contexts)을 보여주는 조직화된 틀’을 말하기도 한다. David Pratt는 ‘교육과정이란 형식적 교육과 훈련 의도를 조직화해 놓은 것’ 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달리 교육과정은 보다 포괄적으로 학습자의 ‘경험’을 다루는 것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교사의 권위 약화 등)을 비판하며 1930년대 미국에서 부각된 교육적 관점이다. 본질주의는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들을 교육을 통해 계승하여 역사를 진전시키는 원동력을 길러 내자는 교육사조에 충실하며, 우리나라에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체벌 및 학생인권조례뿐만 아니라, 학업성취
서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2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러시아의 심리학자인 Vygotsky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러한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오고 있다. Vygotsky는 어린이의 인지발달에 대한 많은 연구와 업적을 남긴 학자이다. 이러한 Vygotsky의 이론에
발도르프 교육 개요, 한국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1. 발도르프 교육 개요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
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2월 25일 헝가리의 크랄예벡(Kraljevec, 현재의 크로아티아에 해당)에서 2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오스트리아의 시골 마을에서 살았던 것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1) 생애
율곡(栗谷) 이이(李珥)는 1536년(중종 31년) 12월 26일에 강원도 강릉 북평촌 오죽헌(烏竹軒)에 있는 외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덕수 이씨로 부친 이원수 공과 모친 사임당 신씨의 4형제 중 3남으로 태어났다. 신사임당이 아이를 낳기 전에 꿈속에서 용을 보았다고 해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퇴계 이황의 생애
(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李滉 : 1501~1570),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저술을 남겼는데, 많은 저술 가운데서도 42세 때인 1577년(선조10년)에 저술한 <격몽요결(擊蒙要訣)>은 <소학(小學)>의 이론을 보다 심화하고 조선화한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덕행과 지식의 함양을 위한 초등과정의 교재다. <격몽요결>의 서문에 기록된 “내가 오래도록 인순(因循)하게 됨을 걱정
2.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의 목표
『"사람이 이 세상에 나서 학문에 의존하지 않고서는 올바른 사람이 될 수 없다. 이른바 학문이란 것은 역시 이상하거나 별다른 것이 아니다. 다만 아비가 되어서는 자애롭고, 자식이 되어서는 효도하고, 신하가 되어서는 충성하고, 부부간에는 분별이
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목적
퇴계에 의하면 교육은 윤리를 밝히는 것을 근본을 삼는다고 하였다.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 학문을 하는 것이라면 학문을 하는 목적은 곧바로 윤리 도덕을 밝히 아는 데에 있다. 그리하여 퇴계는 학문의 목적을 위기지학(爲氣之學)에 두고 있는 것이다. 퇴계
Ⅰ. 서론
정약용이 추구한 교육이념은 주사학에 연원을 둔 맹자의 교육론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다르지 않다(교학일여 :敎學一如)고 생각하여 올바른 인격을 갖춘 군자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나 진상을 탐구하는 일(실사구시 :實事求是)과 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