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민사회
1. 시민사회란?
가족, 자발적 결사체, 사회운동, 공공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는 행위주체이자 활동 영역
1) 역사적 개념: 국가 (강제력을 독점하는 조직체) 와 시민사회 (평등한 개인들로 이루어진 결사체)로 분리 → 홉스, 로크, 루소
토크빌적 전통 vs 마르크스적 전통
- 토크빌
Ⅰ. 시민사회
1) 시민사회란?
2) 시민사회와 민주주의
3) 지구적 시민사회
4) 시민사회와 정보사회
5) 우리나라의 시민사회
1. 시민사회란?
가족, 자발적 결사체, 사회운동, 공공영역
으로 이루어져 있는 행위 주체이자
활동 영역
2. 시민사회와 민주주의
시민사회가 민주주의 발전에 기
3) 정치발전을 바라보는 방법
※ 발전론에 대한 다양한 인식
① 발전주의 패러다임 - 국내적 맥락에서 내적 발전에 초점을 둠
② 저발전주의 패러다임 - 발전과정의 외부적 요인에 중요성 부여
③ 국가론 - 국내적 요인에 비중을 두면서 외부적 요인 고려
→ 입법엘리트의 충원과정은 ‘국
최근 한국행정이 직면한 위기는 ꡒ신자유주의적 위기ꡓ가 아니라 ꡒ발전주의국가 행정학(발전행정론)의 위기ꡓ 특히 한국행정(개혁)이론의 부재에 그 원인이 있다. 즉 1960년대 이후 발전주의국가의 행정학이 변화된 정치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행정개혁의 해법을 제시해주지 못하고 현
발전주의와 반공주의 이념에 기반한다. 발전주의는 성장제일주의로써 성장을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 저성장은 악이고, 성장하지 못하면 죽은 것이다. 반공주의는 공산주의에 대한 혐오감이므로 빨갱이는 악이고, 종북세력은 제거해야 한다. 따라서 반공주의와 발전주의가 결합해 발전을 막는 것은 악
발전주의 복지체제의 형성과 전환의 필요성』이다. 2008년 『한국행정학보』에 실린 논문으로서 2008년 대한민국정부 수립 60주년을 맞이하여 우리나라 복지정책60년을 반추하면서 정권별 복지정책의 의미를 되새기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 복지정책의 특징을 이해하여,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역사를
사회정의와 해방신학
-교회의 현실참여와 정의 구현-
1. 해방신학의 개념 논의
-해방신학은 주로 라틴신학으로 불림
-라틴아메리카의 특정한 역사, 사회적 상황
(빈곤, 폭압, 식민지 착취경험 )
‘영화’ The mission’
-발전주의가 사회경제적 종속초래
발전주의<->해방
-프락시스
이념적인 것이 아니라 실
발전주의에 대한 비판적 반성은 행정이 국민의 행정으로 터를 잡을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한국의 발전양상과 결부된 관료적 발전주의의 특성을 살펴보면, 행정의 능률성이라는 이유로 국민의 사회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책의 결정과정과 집행과정에서 국민의 참여를 구조적으로 배제함
발전주의에서 탈발전주의로 변화하는 패러다임의 의미를 더하는 상징적인 정부 정책이었다.
청계천 복원사업은 논의가 진행되는 초반부에는 실효성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 경제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청계천 주변의 상권이나 노점상 생존권, 교통대란, 범람의 우려 등 여러 문제와 이해관계가 얽혀
발전주의는 전후 20여 년 동안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 시기는 고도의 경제 성장을 경험한 '자본주의의 황금기'로 평가받는다. 특히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전 세계의 실질 경제성장률이 4~5%에 달했으며, 케인스주의 경제정책이 선진국에서는 완전고용을 거의 달성하고, 제3세계의 신생 독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