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주의 적 자본주의로 크게 구분해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국민 경제 간의 차이를 나누는 기준은 크게 3가지다. 첫째, 국가의 경제활동 ‘목적’이다. 시장의 자율성을 목적으로 하는 자유주의 사회와 공동체적, 집단적 목적이 우세한 사회로 구분될 수 있다. 이러한 경제활동의 목적이 그 국가의 역
발전주의 적 자본주의로 크게 구분해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국민 경제 간의 차이를 나누는 기준은 크게 3가지다. 첫째, 국가의 경제활동 ‘목적’이다. 시장의 자율성을 목적으로 하는 자유주의 사회와 공동체적, 집단적 목적이 우세한 사회로 구분될 수 있다. 이러한 경제활동의 목적이 그 국가의 역
최근 우리의 한 동료 학자는 한국 언론의 사상적 토대로 ꡒ도구주의ꡓ라는 개념을 제시하는 것을 들었다. 그는 독립신문,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의 창간사를 분석한 후 독립신문과 동아일보는 계몽주의, 중앙일보는 1960년대의 발전주의-후진국 개발주의-, 한겨레신문은 군사 독재시대
해석 방법이다. 이 신학 사조에서 하나님은 가난한 자의 편이라고 주장한다. 1950년대에 라틴아메리카는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을 모델로 하는 ‘발전’ 혹은 ‘개발’ 발전주의에 대해서 대치한다. 마르크스주의·사회주의는 소련에 의해 대변되던 이른바 변증법적·형이상학적 유물론이거나 무신론도
발전주의 학파라 볼 수 있는 나토르프의 평생교육학 이론과 버크손의 이상적 공동체건설 이론 및 브라멜드의 재건주의 등을 통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1. 19세기의 시대적 특징
19세기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자유로운 정신이 전개되는 시대이다. 특히19세
발전주의의 맥락에서 근대(화)를 주장하는 서구 중심적 근대의 담론을 무매개적으로 강화시키는 맹점을 노출시킨다. 특정 시기(예컨대 근대)와 그 시기적 특성(예컨대 근대성)의 관계는 후자에 의해 전자가 규정되어지는 관계로 나타난다.
즉 근대적 특질과 경향의 출현과 발전에 의해 그 시기는 근대
1) 이데올로기의 변화
체제 이데올로기는 체제를 유지하고 일정한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체제 변화 연구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지금까지 남한체제를 지탱하고 있었던 이데올로기는 자유민주주의, 반공주의, 발전주의 등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
발전주의에 대한 대안을 제시 한 것이다. 이것은 다른 지역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아리프 딜릭은 문혁이 중화인민공화국의 미래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문제에 있었다고 본다. 또한 문혁은 사회주의적 인간의 형성을 위한 일종의 문화적 변혁을 지향 한 것 이라 생각했다. 그는 문혁을 이거 아니면
발전주의국가가 청년장교들에 의해 성립하였을 때, 그 국가경제가 정부주도형의 발전모형을 취하게 되었음은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서 충분히 예견 가능한 자연스러운 과정이었다. 당시까지 제대로 된 금융시장과 노동시장은 아직 미성립 상태였다. 상품시장이라곤 생계형 상인들의 난장으로서 농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