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이원적 방송체제는 국가공공영역의 보편주의 서비스, 시장영역의 다수주의 서비스, 시민사회영역의 소수 및 지역서비스가 공존하는 다원적 방송
구조를 의미한다. 이는 위성방송과 케이블TV를 포함한 모든 방송서비스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골고루 다원적인 서비스가 있어야 한다는 것
Ⅰ. 경쟁시장과 수출시장
우리의 4대 수출시장에서 일본, 중국, 미국 등과의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경제권을 이루고 있는 미국시장과 EU시장에서는 역내회원국와의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분석됨
미국시장에서는 일본(경쟁도* 0.191), 캐나다(0.178), 멕시코(0.170), 중국(0.1
Ⅰ. 방송개혁과 방송위원회
1. 방송규제권과 정책권을 정부로부터 독립된 기구인 방송위원회로 완전히 이양하는 것은 역사적 명령이다
만약 정부로 복귀시키려는 시도가 있다면 엄청난 저항에 부딪힐 것이다. 비록 그런 시도가 성공한다 해도 시대에 뒤떨어진 정부의 방송통제는 디지털 다채널 체
Ⅰ. 개요
방송에서 경쟁이 무용하다는 생각은 적어도 저널리즘 부문에서는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예컨대, Ehrlich, 1995). 그러나 일반 산업 또는 시장에서 경쟁은 신봉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중요한 덕목이다. 방송의 주 영역을 저널리즘으로 보느냐, 산업 영역으로 보느냐(또 같은 맥락에서 경
지상파 TV를 비롯한 전통매체에 비해 뉴미디어에 대한 광고주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지상파 방송의 고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지상파 방송광고 매출에 비해 프로그램 외주제작의 확대와 제작단가의 급등, 방송권료의 상승 등 지상파 방송사의 콘텐츠 조달 비용은 일
제 1장. 서 론
1.1.종합편성의 비대칭 규제
1.1.1. 종합편성이란?
종합편성채널이란케이블TV와 위성방송, IPTV 등을 통하여 뉴스, 드라마, 교양, 오락 스포츠 등 모든 장르를 방송하는 채널이다. 이를 줄여서 종편(綜編) 이라고도 한다.
이가 최근에 큰 이슈로 대두된 이유는 새로운 4개의 종합편
Ⅰ 서 론
현대 방송은 다채널과 디지털 방송으로 인하여 시청자들의 방송채널 선택권이 그만큼 폭넓어졌다고 볼 수 있다. 과거 70년대의 방송국은 3개사 불과 했지만 지국은 외국채널까지 포함하면 수백 개 채널이 등장하여 시청자의 채널 선택권이 넒아 졌다고 볼 수 있다.
그에 따라 방송수용자(
제 1장. 서 론
1.1. 종합편성의 비대칭 규제
1.1.1. 종합편성이란?
1.1.2. 종합편성의 비대칭 규제란?
제 2장. 본 론
2.1. 비대칭 규제에 대한 주체들의 입장
2.1.1. 편성 규제 측면
2.1.2. 방송시간 규제 측면
2.1.3. 의무재송신 측면
2.1.4. 광고 규제 측면
2.2. 종합평가와 논의점
2.2.1. 편성
2. 국내 독자적인 DMB 데이터 방송 표준 확립
정부와 업계는 이동통신 단말기에 있어 퀄컴에 대한 기술료 지불사례를 통해 이미 DMB 데이터 방송에 있어, 국내 독자 표준안 개발 및 국제 표준화의 중요성에 대한 충분한 공감을 하고 있다. 일례로 이미 살펴 본 무선 인터넷 플랫폼 규격으로 국내에서 독
Ⅰ. 서 론
예로부터 숲이 파괴되면 문명이 황폐화되는 사례를 많이 보아왔다. 인류문명의 4대 발상지가 멸망한 것은 바로 급속히 팽창한 도시화에 의하여 숲이 파괴되었기 때문이었다.
문명은 숲에서 탄생했지만 숲의 학대는 그 문명의 종말을 가져왔다.
그래서 문명 앞에는 숲이 있고 문명 뒤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