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국의 드라마라든지 교양프로, 뉴스등을 즐겨보게 된다. 방송프로그램은 편성과 제작의 산물(産物, product)이다. 이 장에서는 방송수용자개념을 정리하고 구체적 사례를 찾아 특징을 분석하고, 방송환경변화(다매체다채널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가 어떻게 변화에 대해 전체적으로
수용자를 항상 관찰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수용자>는 문화적인 관심, 이해관계, 정보욕구 등을 유도하는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유래된 산물이자 특정한 형태의 미디어 규정에 대한 반응에 따라 나타난다.
2. 방송수용장의 역사
최초의 수용자개념은 특정 장소에 물리적으로 모이는 사람들의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한 채널의 방송 서비스와 함께 통신 서비스도 제공하는 현재의 케이블TV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케이블TV 산업은 SO(SO : System Operator), PP(PP : Program Provider), NO(NO:Network Operator)의 3가지 역무의 사업자가 존재한다.각 사업자의 역할을 간단히 정리하면,SO는 프로그램 가입자 송출,지역채
방송광고
-방송서비스 수준 향상 유인 가능
-상업자본의 압력과 로비로부터
탈피 어려움
-시청률 경쟁으로 인해 다양하고 보편적인 프로그램 제작, 편성 제약
유료가입료
-수익자 부담 원칙 가능
-접근의 보편성 원칙 위배
출처 - 방송문화연구 (2007) 공영방송의 재원구조와 수용자의 수신
시청자의 채널 및 프로그램 선택이 용이해진다. 시청자는 선호하는 방송채널과 프로그램을 스스로 종합편성 하여 시청하는 나만의 채널(My Channel)을 제공받거나 프로그램가이드(Electronic Program Guide)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위성방송으로 인해 제공될 이러한 형식적 가능성이 실제로 수용자의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