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의 주 영역을 저널리즘으로 보느냐, 산업 영역으로 보느냐(또 같은 맥락에서 경쟁이 활성화되어야 하느냐와 경쟁이 관리되어야 하느냐)는 논란의 대상이지만, 대체로 방송은 양 측면이 공존하는 복합적 존재이다.
만약 완전한 시장화가 가능하다면(소비자의 ‘직접 지불’에 의한 소비자 주권이
방송통신 융합 환경이 조성되면서 지상파방송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케이블 사업자와 통신사업자 등은 상호 사업 영역에 침투하면서 새로운 서비스와 사업의 개발 등으로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으나 지상파방송은 기술과 자본의 한계, 법 · 제도의 제약 등으로 운신의 폭이 그다지
보도록 하자.
영화는 철저히 상업적인 매체이다.
다른 모든 사업이 그러하듯이 영화 또한 돈벌이를 가장 큰 목적으로 하는 사업의 일종이다. 그래서 영화는 관객들이 원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그러나 문제는 관객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 지 도대체 알 수가 없다는 것이다.
보도 프로그램(60.5%→37.6%)이 크게 줄고 대신 오락프로그램이 2배 이상(16.7%→42.3%) 증가했다. 이후 이러한 변화는 더욱 극명하게 나타난다.
1934년 편성 현황을 살펴보면, 제1방송의 자국편성에서 보도 프로그램이 방송회수는 85%, 시간 량은 70%에 육박했다. 이는 스포츠중계방송의 활성화를 들 수 있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프로그램공급자)의 역사
채널사용사업자(PP)는 1995년에 케이블TV의 도입과 함께 등장하였다. 대기업들은 PP사업에 앞다투어 진출하였다. 방송사업에의 진입은 오랫동안 원천적으로 불가능하였고, 지상파 방송사는 사회적 영향력과 높은 수익률을 구현하고 있었다. 케이블TV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