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공리주의공리주의는 일정한 특징을 지닌 윤리론을 총칭하는 경우와 18세기 후반 및 19세기 초 영국인 벤담이 제시한 철학 및 정치 사상을 지칭하는 경우로 나뉜다. 그렇다면 공리주의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공리주의의 일반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행위의 정당성 여부는 행위의 결과의 좋
넘어서서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가르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인도주의적 동기
18세기 중산계층 사람들의 인권문제와 관련하여 살펴 볼 수 있는데, 그 당시 철학자들은 박애(Philanthropy)에 대한 합리성을 설명하였으며, 하류계층과 빈민을 돕는 기독교의 복음적 표현인 자선도 합리화시켰다.
넘었다.
가격폭리처벌법에 찬성 또는 반대하는 주장은 행복극대화, 자유존중, 미덕추구 이 셋 항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가격폭리처벌법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전체의 행복을 측정할 때는 비상상태에 가격폭등으로 생필품을 구입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고통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행복(경제적)과 자유의 추구에 관한 논쟁에 그치지 않는다. 여기에는 미덕의 문제가 개입되어 있다. 좋은 사회를 만드는 데 필요한 사람들의 마음가짐과 기질, 즉 인격을 다듬는 문제라는 것이 필자의 주장이다.
사회가 정의로운지 묻는 것은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것들, 이를 테면 소득과 부, 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 정의이다.”
쾌락=선, 고통=악
‘유용성의 원리’
- 가장 기본적인 도덕적 준칙이며 최고선.
- ”자신의 행위를 통해 쾌락(선)의 양을 최대한 늘이고 고통(악)의 양을 최대한 줄임으로써 행복에 도달할 수 있다.”
”공동체 자체는 일종의 ‘허구’, 오직 개별적인 구성원들만
공리주의의 가치 판단의 기준은 행복과 효용의 증진인데, 전체주의는 민족과 국가를 위해 개인의 희생을 강요하므로 결코 대다수 개인의 행복과 효용을 깎아 내리게 된다. 민족과 국가라는 큰 단위의 이익을 추구한다면 공리주의의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 에 부합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생길
벤담을 알게 되어 그로부터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받게 된다.
벤담의 도움으로 저술도 내게되고 그리하여 경제 및 윤리학자로서, 명성을 떨치게 된다.
그리고 아들을 후계자로 키우기 위하여 어릴 때부터 역사책과 고전을 읽히게 하였다.
아들이 모든 것을 자기 스스로 사고하여 발견토록 하고, 힘
I. 서론
하버드대학교 학부 1학년 교양과정으로 진행된 'JUSTICE(정의)'를 바탕으로 쓴 책『정의란 무엇인가』이다. 학부생 중 천 명 이상의 학생들이 듣는 마이클 샌델의 'JUSTICE(정의)'는 하버드대학교에서 가장 인기 있고 영향력 있는 수업 중의 하나가 되었다. 현대사회를 대표는 자유사회의 시민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