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 대단히 추상적인 개념이고 그에 대한 정의라는 것도 어느 정도 추상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사유를 함에 있어서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하려고 노력하게 되는데 행복도 그러한 구체화 해야될 대상의 하나로 인식되어서 오랜 세월동안 그러한 노력이 이루어져 왔다. 공리주의에서도
1.소크라테스
(1)소피스트
소피스트
-소피스트 :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
인식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
공리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다. 롤스에 따르면 공리주의는 권리가 이익에 우선한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토대가 될 수 없다. 양도할 수 없는 자유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그는 공리주의를 대신해 사회제도를 공정하게 운영할 수 있는 정의의 두 원칙을 제시했다. 롤
상태인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에 도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행복’(eudaimon)이라고 보았다. 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모든 고의적 활동은 결국 선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주장하였다. 윤리 문제에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생각보다 긍정적인 시선을
1. 공리주의이란?
18세기 영국은 경제적으로 산업혁명, 사회적으로 시민혁명을 통한 근대적 시민사회를 수립한 시기이다. 나아가 10세기 영국은 해외 식민지 정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해가 지지 않는 나라’가 되었다. 전 세계에 식민지를 가진 영국은 그러나 대외적 팽창에도 불구하고 대내
세기 경부터 이루어지고 있으나 서로마가 망할 때까지는 고대철학이 남아 있었으므로 비교적 늦은 500년까지를 고대철학으로 분류한다.
사람들은 이 기간의 고대철학을 주로 자연을 바탕으로한 철학이라고 말한다. 아직 기독교는 등장하지 않았고, 비록 자연종교로서 종교사상이 남아 있다고는 하지
고 묻자, 그 는 “물레방아 돌아가는 소리도 귀에 익으면 괴로울 것이 없지.” 라고 대답했다. 어떤 제자가 결혼에 관해 묻자, “결혼하게. 온순한 아내를 얻으면 행복할 것이고, 사나운 아내를 얻으면 철학자가 될 것이니!” 라고 대답하였다.
그는 아테네의 멸망을 바라보면서 만년을 맞이 하였다.
Ⅰ. 고전학파 경제학 토마스 멜서스의 일생
영국의 경제학자로서 잉글랜드 서리에서 출생했다. 영국 고전파 경제학자의 한 사람으로 이론적정책적인 면에서 고전경제학자 D.리카도 등과 대립하였다. 케임브리지대학을 졸업한 후 영국국교회의 목사보(牧師補)를 거쳐 목사가 되었다.
이 시기에 주요
벤담의 저서에 영향 받고, 공리주의(功利主義)에 공명하여 공리주의협회의 설립에 참가하여 연구보급에 힘썼다.
그러나 1826년 우울증에 걸린 것이 전기가 되어 감정을 경시하고 이성(理性)을 만능으로 보는 공리주의에 의문을 품게 되었으며, 칼라일, 워즈워스, 콜리지 등의 영향을 받아 사상적으로
최대의 부를 얻으려는 인간의 욕망, 자손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인간의 본능, 자본의 생산성, 산업에 있어서의 한계수익체감의 법칙과 같은 기본명제에 의하여 행해지며, 이 명제에서 유도한 추론은 다른 경제분석의 전제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또 富는 상대적인 희소성과 양도가능성, 효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