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오래 전부터 우리의 고정관념 안에 담겨 있던 전통적인 가족상이라 하면, 할아버지, 할머니와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여러 명의 자녀들이 이루고 있는 대가족의 모습일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의 생각하는 가족상은, 그러한 대가족의 이미지보다는 핵가족의 모습에 가
Ⅰ.서론
최근 우리 사회에는 다양한 가족 형태들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핵가족 인구는 전체 48.6%,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대신 `한 가족 부모, 딩크 가족, 입양 가족` 등이 전통 가족을 대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다양한 가족형태를 인정하여야 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Ⅰ. 입양의 개념과 의의
1. 입양의 개념
입양이란 생물학적 과정이 아닌 법적인 그리고 사회적인 과정을 통하여 친권관계를
창조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Kadushin, 1980)
미국의 사회사업백과사전에서는 "입양이란 부모가 되는 사회적이고 법적인 과정이며,
입양 후에 부모와 아동은 그들이 생물
Ⅰ. 들어가며
우리 조가 해외입양을 사회적 문제로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한겨레21에서 소개한 김삼돌씨의 주장을 접하면서 이다. 해외 입양에 대해 표면적으로 '안타깝다.' '가슴 아프다.'와 같이 감정적으로 대응하기에는 훨씬 심각한 내면의 문제점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신이 입양아인 김삼돌씨의 주장은 해외입양이 식민지 노예제도와 유사하고 일제시대 종군위안부 여성과도 유사하다는 급진적인 주장을 제시한다. 서구의 수요에 의해 수출되고 자신의 언어를 박탈당하지만 경제적 조건이 향상된다는 점 때문에 두 제도가 정당화 된다는 것이다. 종군위안부와의 유
NIE는 Newspaper In Education의 약자로 신문 활용 교육, 신문학습, 신문으로 공부하기를 통틀어 일컫는다. 즉 신문의 특성을 교육에 반영하여 신문을 가르치고 신문으로 가르치며, 신문을 살아있는 교재로 활용하여 이를 친숙하게 해서 지적 성장을 도모하고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인 것이다.
국내에서 자신의 부모와 헤어져 부모 아닌 다른 성인들의 보호가 필요하게 되는 아동수는 매년 약 5,000명 내외의 수준이었으나, 경제위기가 닥친 IMF 경제체제하의 1997년과 1998년에는 각각 약 6,700여명과 9,200여명의 아동들이 부모와 헤어져 생활하게 되었다(표1 참조).
국내 아동들이 부모와 헤어지게
“많은 부모님들이 당신의 딸이 아기를 혼자 키우는 것을 원치 않으세요. 자식이 잘못될까 염려하시는 거죠. 그럴 때 저희는 이런 말씀을 드려요. - 어쩌죠... 어머니께서 따님을 걱정하시듯 그 따님도 아기를 걱정하네요.” <애란원>에서의 첫 오리엔테이션 때 선생님께 들은 말씀이다. 몇 개월이 지난
산업화 소가족화로 인하여 가족의 기능이 약화 되면서 도덕성과 성의 개방과 그에 미치지 못하는 성교육 등으로 인하여 미혼모의 급증하는 등의 가족 해체와 불의의 사고로 인하여 부모를 잃은 아동들에게 보다 나은 환경을 제공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입양사업을 들 수 있다.
아동은 가능한 한 가정이
우선 처음으로 입양을 간 아이들은 외모에서 오는 문제점이 있다.
입양을 가게 된 아이들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부모와 친구 또는 주위사람들과 다르다는 점에서 많이 예민해 진다고 한다. 또 주위에서 “flat face""fish eye"등 별명을 붙여 준다고 하였다. 어떤 9개월에 입양을 간 아이는 스스로 자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