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로스(사랑)에 대해 토론을 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향연>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시 시대의 사랑에 대한 풍토에 대한 배경 지식이 필요하다. 우선, 에로스(사랑)의 일반적인 의미가 육체적인 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열렬한 사랑을 의미했다는 것이다. 또한, 당시 유행하던 남성간의
에로스, 즉 사랑에 대한 각자의 견해를 발표한다. 이 토론은 단순한 사랑의 정의를 넘어 인간 존재와 삶의 궁극적 목적에 대한 탐구로 이어진다. 당시 그리스에서의 에로스는 육체적 관계에 국한되지 않고, 더 넓은 의미에서의 열정적인 사랑을 포함했다. 그러나 "향연"에서 논의되는 사랑은 육체적 차
에로스에 관련한 에피소드였다. 에로스와 프쉬케의 사랑 이야기. 조금 창피한 이야기지만 나는 그것을 어림잡아 수십 번씩 읽어댔었다.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임에도 그들의 사랑과 고난과 어리석음이 각기 다른 형태로 올올히 맺혀들었다.
나는 로맨스를 좋아한다. 남들의 사랑 이야기와 다툼만큼
에로스에 대한 찬미연설을 아리스티데스로부터 전해들은 아폴로도로스가 이야기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즉 향연에 모인 손님들은 차례로 연애신(戀愛神) 에로스에 대한 찬사를 하게 되었는데, 파이도로스, 파우사니아스, 에릭시마코스, 아리스토파네스에 이어 소크라테스가, 옛날에 무녀 디오티마
1.서론
조사의 배경과 목적
이번 조사를 통해 우리는 플라톤의 대화편 [향연] 을 살펴 봄으로써,
에로스의 모습으로 보여진 부분을 통해서 사랑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를 배우게 된다.
향연이란?
Symposium
공중토론(公衆討論)의 한 형식.
사랑을 주제로 한 유쾌한 음주 토론
.
에로스가 아니라 생명의 본능을 뜻하며 나아가 삶과 죽음의 갈등을 통해 나타나는, 인간 존재의 의미로서의 에로스를 통하여 나타나는 것이라 보는 게 더 옳지 않을까?
이 시는 이상화가 18세 때에 생에 대한 철학적인 번민을 일으켜 출가하는 석가와 꼭 같은 심경으로 집을 버리고 방랑의 길을 떠나 3
에로스와 죽음 혹은 파괴에의 본능이라고 일컬어지는 타나토스와의 모순적 관계가 '사랑'의 시작과 끝을 이끄는 수레의 바퀴와도 같은 것이라면, 우리는 그 둘의 관계를 좀 더 명확히 짚어보지 않을 수 없다. 자기 안의 본능이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안다면, 그것을 올바른 방향으로 조정하는 일이 조금
제 1장 세계의 시작
헤시오도스의 『신들의 계보』는 세상의 시작을 알려주는 옛 작품이다.
“올림포스에 사시는 축복받은 신들을 찬양하게 되면 그는 금세 슬픔을 잊고 더 이상 자신의 불상사를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신들의 계보 111~112행.
1, 카오스, 가이아, 에로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존재가 아니 라 물질을 넘어선 존재
따라서 플라톤은 개별적인 아름다운 것들과는 구별되는
'아름다운 것 자체'가 따로 존재한다고 생각
그것을 갖고자 동경하는 마음이 에로스이며
결국 이데아를 인식하게 되는 경지가 바로 진리라고 믿음
에로스는 결국 어떤 '완벽한 경지를 추구하는 마음’
에로스에 관한 이야기는 소크라테스 본인의 생각인 것이다.
2. 소크라테스가 생각하는 에로스란?
에로스는 추하고 악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아름답지 않은 것은 반드시 추하다는 논리를 도출해 낼 수 있다. 그렇다고 한다면, 지혜에 속하지 않은 것들은 무지에 속한다는 질문을 던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