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네트워크 시대를 맞이하였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偏在)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내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즉 모든
Ⅰ. 들어가며
유비쿼터스 - 상상의 실현
피곤한 하루를 끝낸 주인공은 자가용을 몰고 집으로 간다. 그러나 집에는 아무도 없다. 혼자 살기 때문이다. 주인공은 휴대폰으로 집의 조명을 밝히고 보일러를 작동시켜서 실내를 따뜻하게 만든다. 또한 현재 냉장고 안에 어떠한 물품이 있고 어떠한 것이
1. 개요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어떠한 단말기로 아무 네트워크에 접속해서도 원하는 모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Anytime, Anywhere, Anybody, Anydevice, Anynetwork, Anyservice) 환경을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환경 구축을 위해 요구되는 풍부한 인터넷 주소 공간은 128비트의 주소 체계를 통해 거의
I. 서론
차세대 IT패러다임으로 등장한 유비쿼터스 분야는 정보기술의 패러다임이 PC와 인터넷 중심에서 유비쿼터스로 이동하면서 미래 유비쿼터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세계 주요국가와IT기업들이 치열한 전쟁터로 인식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일본, 유럽 등 세계 각국은 이미 모바일, 브로드밴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산업혁명 그 이후 정보혁명을 거쳐 이제는 제 4의 혁명이라 불리는 유비쿼터스 혁명에까지 왔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유무선을 가리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할수 있다는 개념으로 라틴어에서 유래한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뜻이며,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
유비쿼터스(Ubiquitous) : “라틴어로 언제어디에나 있다“
유비쿼터스의 주창자인 ' 마크 와이저' 의 정의 : " 유선과 무선 그리고 근거리 무선 사이에 통신망을 실현함으로써 누구든지 어디서나 네트워크로부터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 즉,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유비쿼터스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기본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다. 모든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해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구축, 활용토록 하는 것이 USN이다. 현재의 사람 중심에서 사물 중심으로 정보화를 확대하고 궁극적으로는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와 통합해 유비쿼
네트워크 분야의 조기 선점을 위해 홈네트워크 핵심 원천인 융합형 홈서버, 무선 홈네트워킹 및 유비쿼터스 환경을 제공하는 미들웨어 기술 개발과 표준화에 집중 투자하여 2010년 이후 세계 경제의 패권을 장악하려고 하고있다
홈네트워크는 초고속인프라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정보처리 등 다양한 IT
네트워크가 서로 조화돼 나타날 지극히 인간화된 기술(calm technology)이어야 하지 않을까’ 등 수많은 추론과 질문을 던져보았다. 그러다 이것이 점점 구체화되기 시작하면서 지난 88년에 비로소 본격적인 연구과제로 추진된다. 그 연구과제의 주제가 바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었다.”
그런데 소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