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문구는 1965년 「다갈라 불망비」로 문단에 나온 후 근 30년 넘는 세월동안 80여 편의 소설을 써 온 중견작가이다. 이문구의 소설은 60년대 이후 우리사회의 근대화로 인한 변화의 과정을 잘 묘사해 내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불우하고 소외된 사람들의 삶을 통해 부정적인 모습들로 나타나
Ⅰ. 서 론
우라동네는 이문구 작가가 동네의 특수한 상황을 예측하여 새로운 각도에서 사람들의 심리를 파헤친 작품이다. 한국적 토속 언어와 서정을 대표하는 작가 이문구는 우리의 농촌 현실을 비판적, 해학적으로 그린 ‘우리 동네’ 연작 9편 수록하였다.
우리 동네 김씨, 우리 동네 리씨, 우리
이문구 라는 이름은 알아도 그 본령은 읽은 바 없어 다만 위의 인용문만 처음 본 사람들은 아무래도
선생을 ‘농촌을 배경으로 한 토속 소설가’ 쯤으로 여기기 쉽다. 그런 측면이 없지 않지만, 그러나
이문구 선생은 그 이상의 어떤 지평 위에 있다. 윤대녕 선생은 언젠가 내게 이렇게 말했다.
“제주
이문구 소설은 문명의 진보에 대한 의문을 끊임없이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의 소설은 표면적으로는 근대적 상업주의에 대한 비판과 농촌사회의 몰락에 대한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인간의 몰락을 고발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는 근대화운동이 인간의
<이문구의 『우리 동네』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토론지
대학교 1학년에 처음 입학하여 선배 중 한 명이 『관촌수필』을 아느냐고 물었고, 모른다고 대답하자 국문학을 공부할 자격이 없다고 농담 삼아 하던 말이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그 때 처음 이문구를 들어보게 되었고, 『관촌수필』
Ⅰ. 작품개관
<관촌수필>에서 ‘관촌’은 작품의 배경이 된다. 이 작품은 6·25전쟁 직후 충청도의 관촌(冠村)마을을 작품의 배경으로 전쟁과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해체되어 가는 농촌사회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또한 굳이 ‘수필’이라는 명칭을 쓴 것은 작가의 개인적인 의도가 게재
소설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올해로 52세가 된 황구만은 전형적인 농사꾼으로 성실 근면하며 자신의 분수를 알고, 가정 교육에도 각별히 정성을 쏟아 마을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다. 그러한 황씨가 선출이의 일 때문에 고민에 빠진다. 박선출은 머슴살이 4년에 모은 8만원의 거금을 군에 입대하면서 주
이문구론
1. 명천(名川) 이문구(李文求, 1941.4.12~2003.2.25)
이문구는 1941년 4월 12일 충청남도 보령군 대천면 대천리 387번지 관촌부락에서 출생하였으며, 5남매 중 4남이다. 625 사변으로 아버지와 형을 잃고, 대천중학 2학년 때 어머니마저 별세하여 15세의 나이로 가장이 되었다. 이후 중학교를 졸업하고 농
이문구 <우리 동네>
-한국 근대화의 잉여/결핍: 1970년대 도시화로 인한
피폐한 농촌의 현실에 대하여-
Ⅰ. 서 론
1. 작가소개
2. 1960~1970년대 경제발전과 소외된 농촌
3. 연작소설로서의 『우리동네』
Ⅱ. 본 론
1. 작품 분석
1) 허울뿐인 새마을 운동의 모습과 농촌 생활의 피폐함
2) 왜곡된 정치의식
3) 농민
주요작품 : 관촌수필, 우리동네, 내 몸은 너무 오래 서 있거나 걸어왔다 등
특징 : 우리말 특유의 가락을 잘 살려낸 유장한 문장으로 작가 자신이 경험한 농촌과 농민의 문제를 작품화함으로써, 소설의 주제와 문체까지도 농민의 어투에 근접한 사실적인 작품세계를 펼쳐보여 농민소설의 새로운 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