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화마케팅의 부상
1. 문화의 시대가 도래
◎ 이미지, 이야기, 감성 등이 중시되는 문화의 시대가 도래
- 국가, 기업, 지역, 개인의 경쟁력 원천이 물질적, 기술적 힘에서 점차 감성적, 문 화적 힘으로 바뀌고 있음.
◎ 기술과 지식이 우위를 점하는 정보화 시대에 뒤이어 문화와
1. 문학과 영화
역사를 상징으로 풀어내는 재능을 가졌던 헨리 애덤스는 ꡔ교육ꡕ의 유명한 장에서 강력하지만 차분한 중세의 일치성과, 힘이 넘치지만 혼란스러운 현대의 다양성을 양식화해서 비교하고 있다. 애덤스에게 있어서 중세의 모든 중심 상징은 성모 마리아였고 중세의 열망을 구체
1. 칸트 철학에서 역사철학의 위치
칸트에게 있어서 ‘역사’는 그의 역사와 정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풍부한 지식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주 관심사항이 아니었다. 또한 역사철학이 그의 비판철학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양적으로도 미미한 까닭에 칸트의 역사철학에 대한 연구도 다른 영역에 비해
나. 데카르트에 대한 비판
가.에서 지적된 점에서 칸트는 데카르트를 비판한다. 데카르트는 인간은 영혼이라는 식의 말을 했는데, 이것이 이성이 무제약적으로 커져버린 예이다. 비판은 이러하다. 경험은 직관과 개념이 필요한데, 영혼설은 직관이 불가능하다. 또, 설령, 영혼설을 인정한단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