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선택의 문제로 역사의 방향이 귀결되고, 철학의 역할이 이러한 방향의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 칸트의 역사철학적 사상의 요체라 볼 수 있다.
역사철학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칸트의 출발점은 자연과 인간에 관하여 새롭게 형성된 사실적 지식을 명료하게 정당화하고 비판적 지식 근
칸트의 시민사회 이론을 고찰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Ⅱ, 인권개념의 철학적 배경
우리는 먼저 인권 사상의 철학적 원천을 탐구하기 위해서 근대 시민사회의 특성과 개인주의자연권을 인간의 존엄성과 연관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1) 로크는 『시민 정부론의 두 번째 논문』(The Second Treatises of Go
인간 중심적 사고를 바탕으로 법 제정의 절차와 내용의 탄력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이러한 법 제정이후, 인권 보호의 시행 여부와 실행 과정에 대한 감시와 확인의 차원에서 범사회적 협력과 국제적 연대가 필요하며, 이는 개인차원과 시민사회 차원에서 서로 협력 하에 진행하여야 한
소피스트들에게로 거슬러 올라간다. 소프스트들이 오늘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의미의 인권사상을 말하고 있지는 않지만 자연중심의 철학에서 인간중심의 문제로 철학적 관심을 돌려 놓았다는 사실은 커다란 변화였다. 영국에서 제정된 「대헌장」, 「권리청원」, 그리고 「권리장전」은 인권의 역
칸트의 말이 이를 뒷받침한다. 문명은 라틴어 Civis라는 도시 시민으로부터 유래되어 나타난 현상인 기술,사회적인 제 모습을 가리킨다. 물질위주의 모습이다.
스펭글러의 의하면 문화는 살아있는 유기체, 문명은 기술, 기계적 영역이라고 한다. 문화와 문명은 생성, 성장, 몰락이라는 그 나름대로의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