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이미지(Image)는 정치, 경제, 문화, 계급, 민족, 인종 등 각 방면에서 문자보다 우선하여 우리에게 다가온다. 따라서 "이미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현대 문화현상들을 파악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사항이다. 사실 오늘날 시각중심주의(ocularcentrism) 문화현상은 이미지 생산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대
Ⅰ. 서 론
2002 제 16대 대통령 선거가 40일도 채 남지 않았다. 각 대선 후보와 정당들은 이제 막바지 표밭을 끌어들이기 위한 작업이 한창이다. 유권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책과 이슈를 만들기도 하고 TV, 신문, 인터넷 등 각종 채널을 통해 후보의 홍보와 이미지 연출에도 열중하고 있다. 이와 같은
대구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찻속에서 나는, 기모노를 둘렀고 그안에 옥양목 저고리를 입고 중국식 바지를 입은 기묘한 옷차림을 한 그를 본다. 우리가 자리를 잡은 찻칸에는 공교롭게도 세 나라 사람이 다 모였으며 삼국의 옷을 입은 그는 일본어와 중국어를 구사하면서 옆의 사람들에게 말을 건다. 모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문화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문화인, 문화생활, 문화시설, 문화주택 등의 표현들이 그 예이다. 이때 문화라는 말은 좋은, 편리한, 세련된, 예술적인, 도덕적인 어떤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회학의 전문적인 용어로서 사용될 때 문화라는 용어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 즉
(1) 역사주의 비평의 개념
역사·전기적 비평
· 대상 작품이 믿을 만한 확실한 원전인지 아닌지를 밝힌다.
· 작가의 언어가 그 문화적 배경에서 어떤 특수한 의미로 사용되었는가를 밝힌다.
· 작가의 삶과 작품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보고, 작품의 내용 파악은 물론 형식의 해명까지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