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쟁과 그 이후의 삶에 대한 소설
소설가 박완서는 자전적 이야기를 소설화하는 작가로 유명하다. 그 중에서도 작가의 어린 시절과 젊은 시절 겪은 한국전쟁의 경험은 많은 소설들에서 형상화되었다. 그런데 박완서의 작품세계에서 특기할 만한 것은 전쟁 자체를 그리기 보다는, 전쟁 이후 살아남
2. 실존주의의 형성과 발전과정
철학적 개념으로서의 실존 주의는 1930년대에 자본주의 체제의 위기 현상(세계 경제 공항)이 첨예화된 것과 때를 같이 하여 독일에서 처음으로 성립, 발전하다가 그 이후 프랑스에 보급되면서 널리 확산되어 제 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나서는 서구 자본주의 국가들(특
1984에서 윈스턴스미스라는 오세아니아 내부당원과 더불어 그와 함께 호흡했던 독자들마저도 처음부터 끝까지 농락하고 긴장케했던 '텔레스크린'의 집요한 감시와 통제는 현재의 우리에게 결코 '남의얘기'가 될 수 없는 매우 실감나는 시스템이었다. 이 소설을 읽고 설레임에 취해 감출 수 없는 느낌은
몇 년 전,‘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책이 출간되고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남녀의 대화 차이라는 주제에 관해 많은 사람들이 접하게 되었다. 그에 이어 비슷한 내용의 책들이 시리즈로 나와서 얼마간 큰 이슈가 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책들은 ‘남자와 여자의 대화에 근본적인 차이가
저자가 해머타운에서 수행한 노동자계급 자녀들이 어떻게 학교교육을 통해서 스스로가 노동자의 정체성을 소유해가며, 이 과정에서 어떻게 기존의 권위에 도전을 하고 또 이들 스스로가 자신들이 거부하는 그런 권위들을 다시금 그들 내부에서 사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들 스
- 욱욕
‘바늘, 가시’ → 자유로운 마음을 가진 자 순진무구한 것, 지상 낙원의 행복, 미래가 현재에 바치는 즐거움
- 지배욕
‘채찍, 고문’ → 고독한 자가 자족하지 않고 낮은 곳으로 내려가는 것
- 이기심
‘억눌린 마음’ → 이기심을 학대하는 것을 덕으로 여기지 않음
11. 중력의 영에 대
2.3 다큐 속 부정적 시선
다큐 속 일본에 관한 부정적인 시선은 대부분 역사관련 다큐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가장 최근의 부정적 시선은 역시 독도와 교과서 문제를 들 수 있다.
① [20110227자 방송 SBS스페셜 3·1절 특집 역사전쟁 - 금지된 장난. 일제낙랑군 유물조작]
세키노 타다시는 일본에서 한반
다큐 속 부정적 시선
대부분 역사 관련
가장 최근의 경우 독도와 교과서
2011. 02. 27 방송 SBS 스페셜 3·1절 특집
역사전쟁 금지된 장난. 일제낙랑군 유물조작
가설 중심
한반도(2006년 7월 강우석)
2009 로스트 메모리즈 (2002년 2월 이시명)
건축무한 육면각체의 비밀(1999년 5월 유상욱)
식객(2007년 11
심리학이 ‘학문’이 되기까지
‘심리학의 과거는 길지만 그 역사는 짧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독일의 심
리학자인 에빙하우스가 <심리학개론>이라는 책 서두에서 언급한 한 말이다.
이 말을 풀이하면 사람들이 옛날부터 인간의 마음을 연구해 왔지만, 마음이
학문으로 취급되어진 것은 극
부사 ‘從’은 부사 ‘從來’와 의미가 같으나 통사론적 측면에서 ‘從’은 단지 ‘不’, ‘未’앞에 사용할 수 있을 뿐이다. ‘從來’는 긍정, 부정형식 두 경우에 다 쓰일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79> 自有這條街以來, 從沒見過這樣蕭索的臘尾歲盡.(이 거리가 생긴이래
여지껏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