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제1장 현대문학의 모색기(1920년대)
1. 시대 개관
⑴ 기간 : 1920년대(1919년 손 문예 동인지「창조(創造) 창간 이루 1920년대 말 까지).
「문예 사조 도입기」, 「동인지 문단 시대」라고도 한다.
⑵ 배경 : 3 1운동의 실패,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된 시기였다.
⑶ 특성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문학사』(1922)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그것은 임화가 조선일보에 연재한 「개설 신문학사」(1939), 백철의 『신문학사조사』(1955), 조연현의 『한국현대문학사』(1956) 등의 문학사 서술에 적용되었다. 이들은 `차시를 제하야 문명의 기치를 번하고 대개혁을 행코자하는 파당이 기`함, `갑오 이후에 전개되
현대문학'이란 말을 쓸 때 그것이 현대영화· 현대음악·현대건축 등의 용법과는 다소 다르다는 사실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즉, 문학의 경우 현대라는 수식어는 다분히 '오늘날'이라는 일상성의 의미에 가까운 것이다. 고쳐 말하면 당대(contemporary)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언제나 현대일 수 있
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
1. 서론
1910년 이후 현대문학사의 개괄적인 흐름을 살펴보면 그 주체에 서 있는 것은 상당수 지식인층이었다. 그리고 그 지식인층의 중심에 서 있는 사람들이 바로 대학생이다. 당대 지식인들의 자화상이 대학생들이라면 그들은 자신들의 자화상을 바로 작품 속에 투영시켰을 것으로 사려된다. 작
제 5장 도시공간의 시학
- 도시화 현상과 도시소설
1. 도시인식과 현대소설
70년대 이래 현대문학과 예술에서 나타나는 양상은 도시와 도시에 대한 인식이 뚜렷해진다는 것이다. 60년대 중반 이후 개발과 발전을 위한 성장 위주의 정책,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가 시작되면서 도시에 대한 경험, 생
노신은 1918년 《신청년》 5월호에 최초의 현대소설 <광인일기>를 발표하여 세상을 놀라게 하였으며, 연이어 많은 작품을 발표하여 현대문학의 주도자로서의 위치를 굳히게 된다. 문학연구회 작가들의 주요 작품은 빙심의 <두 가정(两个家庭)>(1919)․<이 사람 홀로 초췌하다(斯人独憔悴)>(191
1.중국 현대문학의 큰 흐름
1915년, 신문학에 대한 요구가 결집되고 중국 사회 각 분야로 퍼져 민주와 과학을 기본 정신으로 삼은 《新靑年》이 발간되었다. 1917년 1월, 호적(胡適)이 《新靑年》에 <文學改良芻議>를 발표하였고 2월에는 진독수(陳獨秀)가 <文學革命論>을 발표하였다. 이것이 문학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