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虎叱」再考察
목차
Ⅰ. 서론
Ⅱ. 「호질」의 작자론
1. 연암 창작설
2. 중국인 원작자설
Ⅲ. 「호질」의 주제론
Ⅳ. 결론
Ⅰ. 서론
18세기 조선이 낳은 저명한 사실주의 작가 燕巖 朴趾源은 사상가로서나 문학가로서 우리 나라 고대 중세의 전 시기를 통하여도 가장 높이 솟아 있는 봉우리의 하나이다.
예학을 통하여 본 천주교, 개신교의 지방별 복음수용
1. 서론
우리나라에 儒學이 들어오면서 畿湖지방(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황해도)과 嶺南지방(경상도)은 다른 해석을 하여 기호지방에서는 율곡을 중심으로, 영남에서는 퇴계를 중심으로 하는 학파가 형성된다 儒學의 分派는 李滉, 曺植학파를 중심
1. 담배 원산지
담배는 비교적 높은 온도에 잘 자라는 1년생 초본(草本)으로서 생육 기간이 짧고 어느 토양이나 잘 적응하여 북위 50°까지의 넓은 지역에서 생산된다. 이 넓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담배의 원산지에 대해서는 많은 설(說)이 있지만 어느 것 하나 정확하지 않다. 대체로 추측하기는 페루(
*낙신 부도권
낙신부도는 고개지가 시인 조자건의 작품인 낙신부 를 그림으로 창조해 낸 작품이다. ‘낙신부’는 조식이 봉건사회의 압력에 의해 잃어버린 사랑의 아픔을 다래내기 위해 인간과 귀신과의 연애라는 환상세계로 은유화 하여 지어낸 시이다.
조식이 젊었을 때 견씨를 사랑했는데, 아버지
원대의 회화를 대충 살펴보면 송시대 양식의 계승과 그 반동으로 볼 수 있는 문인화의 발흥이라 할 수 있겠다. 원나라는 광대한 판도를 영유하여 동 ·서의 교통은 활발하게 되었으나, 위정자들이 회화에 마음을 쓸 여유가 없어서인지 화가의 대부분이 송나라를 계승한 한민족의 피를 이었으나, 송나라
Ⅰ. 개요
활성화를 위한 대학인의 구체적 실천 방안으로 우리문화를 자생력 있고 건강하게 살리기 위해서는 이제라도 지성적인 노력들이 모아져야 할 것이다. 역사를 에리트주의적인 입장에서 보든 , 민중론적인 관점에서 보든 상관없이 지식인은 지식인으로서의 역할이 있다. 오늘날처럼 이데올로
Ⅰ. 개요
중앙집권적 관료체제에서는 모든 권력이 형식적으로는 국왕에게 집중되어 있었다. 국왕은 모든 사람의 생사여탈권(生死與奪權)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지식인 관료들의 분열을 막고 국가의 강한 응집력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원칙적으로는 국왕에 대한 반역
Ⅰ. 서울의 문화재
1. 문화재의 명칭 구분이 불명확하고 불필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표기된 경우
보물 제385호의 문화재 명칭은 ‘명정전 동회랑 및 명정문’으로 표기되어 있다. 그리고 국보 제266호로 ‘창경궁 명정전’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다. 따라서 보물 제385호의 명칭에서 ‘동회랑’의 ‘동
Ⅰ. 개요
생태관광이란 용어는 1965년 허쯔(Herzer)가 문화, 교육, 관광을 제고하여 생태 관광(ecological tourism)이라 부른 것이 최초로 알려져 있다. 자연자원, 물리적 환경이나 관광생태계와 깊은 관계 속에서 생태관광의 의미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학제적연구, 즉 지리학, 생물학, 생태학, 자원관리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