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7C(17세기)의 북벌론
1. 북벌론의 대두
여진족에게 굴욕을 당함으로써 전쟁이 끝난 뒤에도 반청 감정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병자호란에 이어서 청은 1644년 명나라마저 정복함으로써 중원의 새로운 정치적 지배자로 군림하게 되었다. 전쟁에서의 패배로 양국 간에 외교관계가 수립되었으나 조선
2. <구운몽>에서 양소유가 부귀공명을 누린 내용과 이 이야기의 꿈 속 내용과 비교해 보자.
3. 이 이야기는 엄격하게 보면 ‘일장춘몽’이라는 주제 의식과 거리가 멀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 보자.
☞‘일장춘몽’이라는 한자성어는 인간의 삶에서 누릴 수 있는 부귀 공명은 사실은 헛된 꿈처럼
Ⅰ. 개요
갈암은 성리학에 있어서는 철저한 주자학 정통주의 -엄밀히 말하자면 퇴계학의 유일적 정통주의- 의 재흥을 모색하였다. 경세론에 있어서는 당시 성리학자의 비경세유용적인 학문경향을 비판하여 경세적 측면이 강했던 선진유학의 정신을 재건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또한 그의 성리학은 순
2.2. 무교의 조화론(調和論)과 인간중심주의
무교의 현세중심주의는 조화론으로 이어진다. 무교는 인간과 신령과 무당이 굿판에서 함께 만나 인간세상에서 맺힌 문제를 풀어버리고 조화를 이루는 굿의 종교이다. 인간세상의 문제는 조화가 깨진 상태를 말하고 굿의 기능은 조화의 회복에 있다. 맺힌
(2) 고산 윤선도 선생의 삶의 발자취
윤선도는 선조20년(1587년)에 태어나 광해군, 인조, 효종대를 거치고 현종12년(1671)에 돌아가셨다.
이 시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같은 유래 없는 변란이 있었고 정치적으로는 당쟁이 심해지는 가운데 서인이 득세한 시기였다. 그의 집안은 대를 이어 벼슬을 한
Ⅰ. 개요
중세국어의 공시적 현상이 현대국어로의 변화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느냐는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하는 바탕이 될 수 있다. 중세국어의 공시적 현상이 현대국어로의 통시적 변화와의 연관성이 일정한 틀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도 이러한 틀 속에 있는 언어는 그 변화의 양상이 거
1. 개관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은 조선시대 역대 임금들의 실록(實錄)을 합쳐서 부르는 책 이름이다. 즉 《태조강헌대왕실록(太祖康獻大王實錄)》으로부터 《철종대왕실록(哲宗大王實錄)》에 이르기까지 472년간에 걸친 25대 임금들의 실록 28종을 통틀어 지칭하는 것이다. 《조선왕조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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門6
[字源] 形聲. 문 문(門)에 각기 각(各)을 받친 글자.
[字義] 본래 문(門)이 흔들리지 않도록 박아 놓은 문
기둥(木厥)이었는데, 후에 ‘누각, 내각’의 뜻
이 됨.
․閣僚(각료) 내각을 구성하는 장관들.
․內閣(내각) 국가의 행정권을 담당하는 최고기관.
․樓閣(누각) 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