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건축의 5형식으로본 르꼬뷔제>
1.필로티(les polotis) : 철근 콘크리트나 철골 구조의 발달은 구조체로서의 벽이 유지하고있 었던 기능적 필연성을 제거하고 콘크리트와 철골기둥으로 구조체를 대신 할 수 있게 했다. 이 같은 발달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지면을 완전히 해방할 수 있다는 생각으
Ⅰ. 서론
건축도 하나의 예술의 장르로 볼 때, 건축 역시 다른 미술이나 음악과 같은 타 예술처럼 역사의 흐름 속에 계속적으로 변해왔다. 고전의 그리스 로마의 건축, 중세의 비잔틴과 고딕, 근세의 바로크, 그리고 근대의 모더니즘 모더니즘 : 과거의 형식에서 벗어나, 기계 문명의 영향을 받아 합리
근대건축의 선구자 L.H.설리번의 설계사무소에서 일하였다. 1893년에 윈슬로 저택을 비롯한 주택건축을 중심으로 자신의 설계활동을 시작하였다.
그의 유기적 건축 이론에 의한 '프레리하우스(초원주택)' 시리즈의 걸작을 다수 만들어냈다. 하트레이 저택(1902), 마틴 저택(1904), 쿤레이 저택(1908), 로비
1. 근대건축의 배경
(1) 산업혁명과 도시의 발달
18세기 중엽에 시작된 산업혁명으로 과학기술이 발달하고, 자본주의에 힘을 입어 성장한 중산 계급층들의 문화와 대중들의 확대된 관심은 새로운 환경(철도역 등의 교통기관, 도서관, 학교, 극장 등)을 요하게 되었다. 또한, 공업화에 의한 기계사용이
더 적은 것이 더 많은 것이다
최소의 건축적 구조를 통해 최대한 구조로부터 구속 받지 않는 자유로운 공간을 만드는 것
보편적 공간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변화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공간 /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
흐르는 듯한 공간
공간을 연속적으로 흐르게
한다는 새로운 개념
.
(2) 인간을 위한 인본주의 건축가
: 르꼬르 뷔제는 집은 사람들이 감탄하며 스쳐지나가는 장식품이 아니라 실제로 그 곳에서 사는 사람이 편리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졌으며, 생활의 공간은 계층별의 특별한 것을 의식하기보다는 보편적 삶의 편의성을 존중해야 한다는 합리적 기능주의를 고집했음.
(3)
- 혼재된 건축의 목적과 의문
그렇다면 건축의 목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우리가 사는 집, 부모님들의 회사, 어릴 적부터 다녀온 학교, 아플 때 다니는 병원 등.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목적이 우리 주변에 존재한다. 이렇게 당연하게 여겨왔던 건축물의 목적을 ‘왜’라는 기준으로 생각해보았다.
Ⅰ. 개요
실내건축에서 미니멀리즘 특성을 살펴보면 형태에서 단순화의 회귀, 의식적인 단념, 가장 단순함을 위한 추구는 최근 스위스 건축의 특성을 보여 준다. 그러나 그 단순함은 꼭 단순한 것은 아니고 그것의 목적을 위한 대상에 의해 통제된 디자인에 혼돈을 주지 않는다. 단순함은 미적으로 강
Ⅰ. 실내와 실내공간
1. 매개공간
구조주의 건축가들은 명확히 정의된 매개공간에 의해 어떤 것에서 다른 것으로 이동해 가는 것을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이동 전후 공간의 존재 의의까지도 환기시키려고 했다. 즉, 상반된 양극성을 화해시키기 위한 것으로 외부에서 내부로 전이되는, 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