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는 그 역사적 상황과 조건에 따라서 동경 또는 고무(鼓舞)의 감정을, 혹은 증오 내지 혐오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동일한 개념 밑에서 혹은 자유와 독립으로, 혹은 억압과 침략을 뜻하고 있다. 이것은 실제로 근대 세계의 역사에서 정치적 단위를 이루고 있는 민족국가의 다양한 역사적 발자취
게르만족과는 달리 가톨릭교로 개종했고 교회의 도움으로 이교도를 교화한다는 명목으로 주변 부족을 정복하여 그 통치하에 종속시켰다. 독일 중부의 튀링겐족과 남부의 바이에른족 또한 프랑크 왕국의 지배에 들어갔지만 북부의 프리지아족과 작센족은 그들 고유의 정치?사회조직을 유지하고 이교
혁명 이념의 영향을 받아 자신들의 시민적 권리를 자각하기 시작하였으며, 그러한 자각은 나폴레옹의 지배에 대한 종속국 민족들의 민족적 저항을 불러 일으켰던 것입니다. 나폴레옹의 등장은 유럽 여러 나라에게 자유주의 이념 전파와 함께 민족주의의 등장이라는 역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민족문제이다. 이는 패트릭 J. 기어리가 자신의 저서 『민족의 신화, 그 위험한 유산』에서도 지적했던 것이다. 그 중에서도 발칸반도로 대표되는 동유럽과는 달리 서유럽에서의 민족 문제는 완전히 해결된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몇 해 전 프랑스에서는 장 마리 르펜이 이끄는 극우 민족주의 정당인 ‘
독일민족이 유일한 소수민족이다. 덴마크어는 게르만어군에 속하며, 노르웨이어와 스웨덴어에 가깝다. 국교는 복음주의 루터교로 거의 모든 국민이 이를 믿고 있다. 주로 노년인구의 증가로 사망률이 출생률을 초과하기 때문에 1981년 이후 인구는 감소하고 있다. 20세기 후반에 평균수명이 남자 72세,
인간사회에 있어 집단노동의 발생은 아주 오래된 것이 아니어서 이 학설도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 밖에 음악의 마술적 기능에 입각하는 마술설, 신호로서의 음의 역할에서 발상한 신호설 등이 있으나 모두 추측의 영역을 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음악의 주요한 요소인 선율과 리듬의 어느 것을 원초적
역사적 경계였다.
독일의 삼림지대인 흑림에서 발원한 도나우강은 남동쪽으로 흘러 흑해로 들어간다. 도나우강 유역은 유럽의 18개 국에 걸쳐 있고, 자연적 경계가 됐다. 2000년 전 로마제국의 북방 국경으로 지중해 문명의 세계와 게르만족 야만의 세계를 가르는 경계였다. 이 강에서 빈, 브라티슬라바
역사적으로, 주권 국가는 인간들의 공동체인 가족이나 부족, 또는 도시 국가와 같은 사회 조직들이 발전을 계속하여 근세 이후에 성립되었다. 16세기에 보댕(Bodin, J.)은, 국가 영역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과 그곳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통제하는 궁극적 권력을 주권이라고 정의하였다. 자국 영토와 안전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