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주요 강들은 유럽 내 역사적 경계이자, 교류의 길이었다. 러시아를 제외한 유럽에서 가장 긴 강은 도나우 강이다. 근대 이후 북유럽과 남유럽, 서유럽과 동유럽의 역사적 경계였다.
독일의 삼림지대인 흑림에서 발원한 도나우강은 남동쪽으로 흘러 흑해로 들어간다. 도나우강 유역은 유럽의 18
지정학적(geopolitical) 위치의 상이성 때문에 개념적으로 정의되는 국가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국가는 현실적으로 극히 드물다.
한국의 경우,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와 이를 둘러싼 이웃 4강들과의 국력격차로 인해 ‘진정한 국가’로서의 역할과 대우가 미흡했다. 불과 100년 전, 한반도는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Ⅰ.서론
탈냉전 이후 이데올로기 대립의 역사가 종식되자 그동안 국가이익에 묻혀 주목받지 못했던 ‘인권(Human Rights)'에 대한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 더욱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과거와 달리 군사안보적인 면이나 경제력만이 국제관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권이
길 바라면서...
이 책의 핵심내용은 위에도 나와 있다시피 문헌에는 기록되지 않은, 세종의 일반 하층 백성들에게 자신이 발표할 훈민정음이 과연 그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시골의 한 소년을 통해서 실험하는 내용이다. 이 책에서 세종은 요양을 하기 위해 시골에 행차하게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