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파시즘의 성격과 특징

 1  [서양사] 파시즘의 성격과 특징-1
 2  [서양사] 파시즘의 성격과 특징-2
 3  [서양사] 파시즘의 성격과 특징-3
 4  [서양사] 파시즘의 성격과 특징-4
 5  [서양사] 파시즘의 성격과 특징-5
 6  [서양사] 파시즘의 성격과 특징-6
 7  [서양사] 파시즘의 성격과 특징-7
 8  [서양사] 파시즘의 성격과 특징-8
 9  [서양사] 파시즘의 성격과 특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사] 파시즘의 성격과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fascism의 어원과 정의
2. 본론
............................ (1)fascism의 이데올로기
.............................(2)fascism의 발생원인
①정치․사회적 배경
②경제적 배경
.............................(3)fascism의 각국의 발현 양상
①이탈리아의 파시즘
②독일의 파시즘(나치즘)
③일본의 파시즘
④그 밖의 파시즘
3.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 fascism의 어원과 정의
파시즘은 제 1차 세계대전 직후인 1920년대부터 제 2차 세계대전 말기인 45년까지 세계 여러 국가들 사이에서 나타났던 독재적 정치․경제․사회사상․정치체제를 총칭하는 말이다. 이는 이탈리아의 B.무솔리니에 의해 처음 제창되어 체제가 확립되었다. 파시즘(fascism)이란 말은 로마 제국의 권위를 나타내는, 막대기 묶음에 둘러싸인 도끼라는 뜻의 라틴어 파스케스(fasces)에서 유래했고, 이탈리아 말로 파쇼(fascio)는 본래 묶음이라는 뜻이나 결속․단결의 뜻으로 의미가 변용되었다. 파시즘의 범위는 아직 학자들 보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독일의 파시즘연구가 E.놀테는 파시즘을 유럽적인 현상이라고 이해하여, 제1․2차 세계대전 사이의 시기, 즉 1919~1939년이라는 기간의 특유한 현상이라고 지적하였다. 이 입장에서는 유럽 이외의 현상인 일본의 군부(軍部) 파시즘이나 아르헨티나의 페론주의ꡐ페론주의ꡑ란 아르헨티나의 전 대통령 후안 페론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이다.
일종의 파시즘인 '페론주의'는 '포퓰리즘'(대중 인기 영합 주의)으로 외국 자본을 추방하고 산업의 국유 화를 취하는 동시에 언론을 탄압하면서 임금 인상과 복지 정책 강화로 대중의 인기를 얻으려 했던 사상이다.
는 문제가 되지 않고, 또 네오파시즘 제 2 차세계대전 후 다시 나타난 파시스트 정치 운동 또는 정당을 가리키는 말이다. 독일 사회주의 국권당(SRP)이나 독일 군인협회(VDS), 이탈리아의 사회운동파(MSI)와 같이 독일․이탈리아에서 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반미적(反美的)․중립주의적․사회주의적인 경향을 가진다. 양국이 모두 파시즘을 표면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금지되어 있어 표면에 나타나지는 않지만 실제로 파시스트적인 경향이 강한 우익정당으로 옛파시스트 당원이 많이 섞여 있다. 그들의 특징은 국권의 강화를 주장하고, 민족주의적이며, 옛 영토회복을 바라고 있다는 점 등이다.



운동이나 네오나치즘 신나치주의라고 할 수 있다. A.히틀러의 국가사회주의 부활을 목표로 반(反)유대주의, 반공산주의, 그리고 개인보다 국가이익의 우선을 주창하는 극우이념이다. 제2차 세계대전 뒤에 히틀러의 나치스와 제3 제국은 멸망했으나 그 운동은 뿌리깊게 남아 1950년대 후반 독일 각지의 유대교회 등에 나치스의 표지인 하켄크로이츠 낙서가 나타난 사건과 60년대 후반 국가민주당 같은 극우정당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또한 90년 독일통일 이후에 외국인의 배척, 국토회복문제 등 독일사회가 가지고 있는 모순이 신나치주의 및 극우정당의 진출로 나타났다. 신나치주의자들은 외국인 배척을 주도하면서 91년에 독일에서 1483건의 외국인 습격사건을 일으켰으며, 92년 5월 베를린지방선거에서는 신나치주의 정당인 공화당이 의석수를 2배로 늘렸다. 신나치주의는 엄격한 정부의 정책과 난민규제에 따라 95년이래 활동이 수그러들었으나 나치스의 부활을 우려하는 여론은 여전히 높은 편이다.







운동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한편, 대중사회이론(大衆社會理論)이나 마르크스주의적 입장의 파시즘론에서는 현대사회의 모든 반동적 독재정치운동을 파시즘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이탈리아의 파시즘, 독일의 나치즘, 일본의 파시즘을 지칭한다. 전쟁 이후로는 전체주의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2. 본론
(1)fascism의 이데올로기
파시스트들 가운데는 확실한 권위를 가진 파시스트 선언은 없으나, 대개 그 공통적 이데올로기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반합리주의(antirationalism)이다. 서구문명의 그리스적인 근원을 부정하며, 인간관계에 있어서 이성을 불신하고, 인간의 비합리적이고 감정적인, 억제하기 곤란한 요인들을 강조한다. 심리적으로 파시즘은 내성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광신적(狂信的)이며, 편견이 없다기보다는 독단적이다.
②기본적인 인간평등을 부인한다. 파시스트 사회는 인간불평등의 사실을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하나의 이상으로서 불평등을 확신한다.
③파시즘의 행동규칙은 여러 국민 내의, 그리고 그 사이의 모든 인간관계에 있어서 폭력과 기만에 중점을 두고 있다. 파시스트의 견해에서는 정치란 우호관계로서 특징지워지며, 정치는 적의 존재가능성 및 적의 전면적 섬멸로 시작하여 그것으로 끝난다. 집단수용소와 가스실 등이 이를 입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