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람배치
화엄사는 지리산 지맥인 원사봉과 형제봉 사이의 골짜기에 자리잡고 있다. 골짜기의 중앙에는 대웅전과 각황전이 자리 잡았고, 각황전 뒷산을 오르면 4사자 3층 석탑과 공양탑이 세워진 언덕이 나오는데 이 부분을 효대라고도 부른다. 대웅전과 삼전 사이에 난 오솔길을 따라 북쪽으로 오
사자 존자, 25대 바사사다 존자, 26대 불여밀다 존자, 27대 반야다라 존자, 28대 보리달마 존자, 이렇게 인도의 법계는 28대 달마대사(보리달마)까지 이어진다. 달마 대사는 중국(수나라)에 와서 중국 선종의 초대 조사가 되었고, 이후로 29대 이조 헤가 대사, 30대 삼조 승찬 대사, 31대 사조 도신 대사, 32대 오
국 명 :싱가포르 공화국(The Republic of Singapore)
정부형태 :의원내각제
의 회 :단원제(직선 84석, 지명 9석, 무선거구 1석 등 총 94석)
면 적 :710㎢(2008) ※ 서울시 면적 : 605.5㎢
국경일:8월 9일(독립기념일)
인 구 : 484만 명(2008년 기준, 외국인 168만 명 포함)
민 족 :
석등(石燈)․석부도(石浮屠)․석조(石槽)․당간지주(幢竿支柱) 등에 있어서도 우수한 것이 많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조각솜씨와 금속공예품에 남아 있는 세공솜씨는 통일신라의 미술이 우리나라의 그 어느 시기보다도 우수했던 것으로 평가받게 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이와 같이 불교미술의
사자의 모습이 외로워 보이기도 했다. 옆에 있는 왠지 다보탑의 화려한 모습과는 대조되는 단정하고 세련된 모습의 석가탑이 들어왔다. 단순한 신라의 삼층 석탑 이였다. 하지만 예전에 배운 슬픈 전설이 담긴 탑이라는 것이 생각되면서 남편을 기다리는 여인네의 모습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석가탑
사자상이구나. 사천왕상의 갑옷좀 봐라. 베흘림기둥에 서까래도 있네.’ 손끝으로 철감선사 부도를 느끼며 혼자 주절거리다 보니 어느덧 신라 석공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부도에 새겨진 그림을 보니 용, 사자, 가릉빈가 등 여러 생명체가 새겨져 있다. 하나같이 꿈틀거리는 생명
사자(死者)를 성장시켜 여러 부장품을 함께 매장하여 왔음을 다양하게 발견되고 있는 고분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우리나라의 역사서가 없기 때문에 중국의 입장에서 주변국들에 대해 서술해 놓은 중국의 역사서에 기록된 것을 통해 당시의 장례 풍습을 알아 볼 수 있다. 한 예로 부여에 대
듯한데 보양 선사를 가지산문 계통으로 본다면 작갑의 설화가 까치곳 즉 가지산의 의미로 훈역될 수 있으므로 더욱 그 타당도가 높아지게 되며 지금 남겨져 있는 석탑이나 석등 및 작갑전 안에 모셔진 석가여래좌상과 사천왕부조석상 특징을 보이고 있어 일연선사의 설을 강력하게 뒷받침해 준다.
Ⅰ 서론
역사적 정체성과 문화적 유산의 계승 여부는 국가의 정체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다. 특히, 발해의 문화와 역사는 고구려의 후계자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며, 이를 통해 동아시아 지역의 역사적 지형을 재조명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국의 동북공정은 이러한 역사적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