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상의 전자상거래의 형태는 현재 정부 조달 시장의 전자화인 조달 EDI(FACNET), 대기업의 구매 시스템, 기업 상호간의 일반 상거래, 소비자 대상의 상품 및 서비스 비즈니스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이중 가장 유망한 형태의 전자상거래가 소비자 대상의 상거래로서 상품 및 서비스 비즈니스 형태이다
인터넷(Internet)이다. 90년대 들어 인터넷은 WWW(World Wide Web)의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사이버 쇼핑몰, 사이버 마케팅등의 신조어를 만들면서 정보의 메카로 자리잡게되었다. 그러나 현재 인터넷상의 비즈니스 활용형태를 보면 대부분이 기업 마케팅, 서비스 지원, 사이버 쇼핑몰 등 일반 고객과의 관계개선
ꡒ디지털 컨텐츠ꡓ를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등이 IT기술과 결합하여 전자적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된 자료 또는 정보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ꡒ온라인디지털 컨텐츠ꡓ란 정보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컨텐츠라고 규정하고 있다. 인터넷컨텐츠(Internet Contents)를 단
인터넷 수입, 케이블 방송, 위성방송 판권 수입, DVD, VCD 제작 판매, 소설 및 만화화, 촬영지 여행상품, 캐릭터 등으로 컨텐츠의 Multi Use가 이루어진다.
디지털 컨텐츠 산업에서는 네트워크 외부효과가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다. 네트워크 외부효과는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질 수록 효용이 증가하는 효과
않고 인터넷을 통해 구매, 판매, 마케팅, 대금결제 등의 상거래 절차를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이란 고객이 가상공간에 마련된 쇼핑몰(cyber mall)에 방문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기존의 상거래 방식처럼 고객이 실물시장에 나아가서 제품을 비교하고 선택하는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상거래활동이 용이해졌으며, 이와 함께 전자상거래를 안전하게 실현할 수 있는 암호화 및 전자서명 등 보안기술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인터넷을 통하여 상품광고, 기업홍보, 정보제공 뿐만 아니라 상품 및 서비스판매활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터넷 또는 기타 전자적 네트웍상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와 구매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직접적으로는 기존의 상거래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구매前 및 판매後 단계를 포함하는 가치창출체계의 전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회를 성공
인터넷 홈페이지에 가상상점(virtual store), 가상상점가(virtual shopping mall) 등을 개설하여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과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사이버 비즈니스(Cyber Business) 외에 과거부터 인터넷과 무관하게 추진되어 온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을 통한 기업간 상거래활동, 제품의 설계, 개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새로운 상거래 패러다임, 이른바 전자상거래 내지 사이버무역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거래방식을 적응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 의 개념 및 특징 현황과 전망, 문제점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사이버무역(인터넷무역)에
인터넷 쇼핑업체에서 놀라운 속도감을 자랑하기에 무리가 없게 할수 있었다. 실제로 G마켓의 성공 요인에 대하여 구영배 대표는 ‘소비자가 쇼핑하는 즐거움을 만끽하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냈던게 맞아떨어진 것 같다고 분석’했다.
2. 수수료등 거래비용 인하를 통한 고객확보
- G마켓이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