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물질욕의 추구에서만 배출구를 찾았고, 이어 안이한 체념과 엷은 웃음의 희작(戱作)으로 전락하였다.
메이지[明治]시대 이후의 문학은 서양의 영향을 받아 전통적 결함을 극복하기 위해 서구문학의 정신이나 양식을 받아들여 동서양의 조화를 꾀하면서, 발전․변모하였다.
현대일본
Ⅰ. 전후에서 현대까지의 문학
1. 전후에서 현대까지의 문학
1) 전후 문학
戰後의 문학은 태평양 전쟁 후 억압받던 언론과 표현의 자유가 회복되어 전쟁 중에 활약하지 않았던 작가와 젊은 세대들이 활발히 발표를 시작하였다. 태평양전쟁이 끝남으로 언론·출판의 자유가 부활하자 新戱作派, 戰後
문학' 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에의 참여 문학으로 6.25전쟁 기간이 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전쟁을 겪고 난 후의 이른바 전후 문학이다.
50년대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면 전쟁을 통해 형성된 일종의 피해 의식이다. 이는 이후의 우리 문학사에서 줄곧 잊혀지지 않는 주제로 작
문학이념 형성면에서는 히라노 겐[平野謙]아라 마사히토[荒正人]혼다 슈고[本多秋五] 등 《근대문학》파 평론가들이 수행한 역할이 크다. 한편, 나카노 시게하루미야모토 유리코[宮本百合子]구라하라 고레히토[藏原惟人] 등 구(舊)프롤레타리아 문학가들은 《신일본문학》에 의존하면서 민주주의 문
☼ 일본문학일본문학은 오랜 역사를 지니면서 뚜렷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일본의 국민성은 날카로운 직관과 섬세한 감각, 솜씨있는 재능으로 세부에 충실한 잔재주의와 섬세한 작품을 꾸미는데 장기를 보여왔다. 또 일본은 4계절의 자연변화가 풍부하여 자연과 친하고 자연을 사랑하는감정이
키레지 (시적 흐름을 끊는 단어)
시적 흐름을 강하게 끊음
시적 세계가 넓어지게 하는 역할
강한 영탄이나 여운을 줄 때 사용
단순구조를 벗어날 수 있는 수단
하이쿠왕국
매주 월요일 밤 9:30~9:55
현대 하이징을 주재자로 함
익명으로 하이쿠를 공개하여 비평
‘키고’뿐이 아닌
ㄱ. 민주화에 따른 다양한 작품들과 새로운 문학이념의 형성
1945년 태평양전쟁이 끝나고 민주화의 물결은 기성의 권위와 질서를 무너뜨렸다. 이에 따라 표현의 자유가 회복되고 대가들이 부활하여, 이를 일본현대문학의 시초로 본다. 당시 무뢰파(無賴派)라고 불린 이시카와 준, 사카구치 안고, 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특히
Ⅰ. 서 론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처럼 현재까지 끊임없이 고전이 재생산되고 있는 나라의 특성에서 보면, 고전작품에 대한 지식과 상식은 현대일본을 연구하는데 필수 불가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