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집단을 이루며 살아간다. 인간의 집단은 그 기준을 무엇으로 삼느냐에 따라 인종, 민족, 국민, 지역, 계급, 성별 등 다양한 이름으로 정의될 수 있다. 또한, 인간의 집단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로 설명될 수 있는 지점이 존재하는데, 가령 대한민국의 국민과 일본의 국민처럼 상호대등한 관계가 있
유곽과 종군위안부 문제를 살펴봄에 있어 일본인의 근원적인 성의식의 뿌리를 탐구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종군위안부와 유곽 모두 현상적 측면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는 성행위와 매춘, 결혼풍속 등 性 문제와 관련하여 의식 구조 전반에 광범위하게 깔린 일본인이 특유의 생각이 표면화되어 나
과거의 문학작품이 시대를 뛰어넘어 끊임없이 사랑 받거나 재해석되는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다. 또한 그것이 국민 소설로 까지 불리 우는 수준이라면 분명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다. 특히 <주신구라>의 경우 일본 역사상 매우 유명했던 '아코낭인 습격 사건'을 소설화 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끈다. 더욱
헤이안 말엽부터 가마쿠라 초엽에 걸친 일본은 일본사상사에 있어 흔치않은 혼돈의 시대였다. 그 혼란의 주된 원인은 교토 조정의 힘이 쇠약해진 데 있었다. 일본 전국의 토지를 교토의 조정이 관리하는 중앙집권 국가체제는 신흥세력인 무사층이 각 지역의 실질적 지배자가 됨으로써 완전히 붕괴되었
시대적 고찰을 통해 그 생성 과정과 원인 그리고 변화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 일본인들의 대 한국관은 이중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 문화권의 종착역인 일본의 대륙문화 수용은 한반도를 통해 이루어
시대에 포함된다. 한편, 이 시기는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의 경험론이 서로 대립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 두 사조(思潮)는 방법을 미리 확립하고 거기에 따라서 철학한다는 방법론적 입장에서는 공통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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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근세시대(근세)의 특징과 사조
1. 특징
(1) 종교 개혁이
때문에 근세의 신문예는 신흥세력인 계급에 의해 이루어졌다. 약 에도 시대의 문학. 오토기조시의 흐름을 따라 가나조시나 이하라 사이카쿠 등의 우키요조시가 나타났다. 또한 가부키나 조루리가 흥하여 인기몰이를 했다. 하이카이가 유행하여 마쓰오 바쇼, 고바야시 잇사 등의 인물들이 활약했다.
Ⅰ. 구석기시대
1. 구석기시대의 문화
인류가 출현하기 시작하여 돌을 깨트리거나 떼어내어 도구를 만들어 쓰던 시기인 B.C. 약 1만년 전 신석기시대가 시작될 때까지의 인류문화사의 가장 오래된 문화단계를 말하며 주로 채집과 사냥으로 살던 시대이다. 인류문화사의 99% 이상이 구석기시대에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