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진흥과 관광진흥을 꾀할 수 있을까에 대한 그 개념과 역할, 기획과 연출을 논의하고자 한다. 21세기 새로운 지역문화 시대창조와 2천년대 세계적인 빅 이벤트는 한국 역사에 분명 새로운 도전임에 틀림없다. 이 장에서는 관광의 이벤트 필요성과 중요성 등 이벤트 전반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지역방송은 중앙의 지원과 보호 아래 무사 안일하게 존립해 왔으며, 그 결과 지역방송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양적 과소와 질적 약화로 인하여 지역방송의 기능 및 역할이 미미했으며 정체성에 있어서 위기를 초래해 왔다. 결국 서울 중심의 방송시스템은 전국 문화의 획일화 현상을 가져왔다. 뿐만 아
것, 대학의 교육전통, 교육목표, 역사 등을 염두.
1장,2장은 실용적인 글쓰기가 자신의 정체성 확인과 자기성찰을 포함한 자기발견의 과정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있음을 보여주려함.
3장은 최근유행하는 문화콘텐츠와 관련한 글쓰기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어떠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 설명함.
지역문화 및 지역정체성 소멸, 지역주민의 일방적 희생강요 등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러나 점차 사회 환경에 대한 인식이 변하고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21세기에는 생태 지향적 패러다임으로 전환되었다. 또한 관광에 대한 수요도 변화하여
지역민의 화합과 문화화정체성의 표현
지역주민들의 직접적인 참여 정도가 대단히 높은 것이 특징이다. 우선 축제가 지역주민의 실제적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면서 지역의 사회 문화적 특징들이 축제에 자연스레 스며 있어 지역주민들의 여흥거리인 동시에 지역의 홍보효과까지 있는 장점이
‘한류’ 열풍이 단지 일시적인 센세이션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 좀 더 범세계적인 시각과 주제를 포괄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지닐 것
③ 1회성에 그치지 않게 하기 위한 실력 있는 전문인재의 배출의 필요성
④ 각 국가의 지역적 특성에 맞춘 적응형 문화콘텐츠 개발 ( 문화정체성과 관련하여 혐한
지역은 지역정체성이 미약하며, 일부 주민들은 자신을 서울 사람으로 여기기도 한다. 그러나 이를 경인지역 시민들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무책임하다는 지적도 있다. 왜 그들이 그럴 수밖에 없는지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면 의외로 명확한 답을 얻을 수 있다. 바로 문화적, 교육적 소외다. 서울 근
. 이러한 정체성의 문제 이외에도 예산확보문제 국제영화제를 위한 인프라 구축의 문 제등을 지적하며 영화제가 해야 할 일로 영화를 만든 이와 영화를 보는 이를 연결시켜주는 공간의 제공 영화를 통한 축제의 공간마련 지역에 문화 발전에 대한 기여, 우리나라 영화를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