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소리를 소재로 하는 문화 콘텐츠 개발은 타령, 도드리, 향당교주, 처용무수제천, 수악절창사 등의 궁중 음악, 민요, 엇모리, 휘모리, 중중모리 등의 판소리, 가야금 산조, 중모리 등의 산조, 당피리, 월금, 당비파, 향비파 등의 악기, 소리(음원/음향), 기타 부분 등이 있다.
문화 콘텐츠 중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개념은 일단 Post와 Modernism의 결합이다. 여기서 Post는 영어에서 after(이후, 다음)와 opposite(반대의)의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이란 Modernism 이후의 것, 혹은 그와 반대되는 것을 나타내는 것 같다. 그렇다면 Modernism이란 무엇인가. Modern
Ⅰ 국악의 의의
국악이란 우리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히 한국음악이라고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말한다. 마치 우리나라의 언어를 국어, 우리나라의 역사를 국사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 국악은 중국 음악, 인도 음악, 일본 음악 등과 더불어 동양 음악의 일환을 이루며
뉴에이즈 음악
무드음악, 또는 환경음악, 더 나아가 듣기에도 부담 없고 청소년들의 정서에도 해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공해 음악이라고까지 부른다. 또는 비트가 없는 서정성 깊은 음악, 동양적 명상음악으로 설명되기도 하지만 그 음악적 특성상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에는 무리가 있다. 오늘날
판소리는 모든 계층이, 즉 시골에 사는 나무꾼부터 위로는 왕까지, 어린 아이부터 할아버지까지, 남자는 물론이고 부녀자까지 모두가 좋아하던 갈래였다. 판소리는 소리 판을 만들고 부르는 소리여서 판소리이고, 이야기 한 판을 모두 소리한대서 판소리이다. 소리 판의 중앙에는 판소리 광대가 서고,
문화란 인간의 생활양식의 소산이다. 이러한 문화속에 인간의 희노애락이 담겨 있음은 두말할 나위도 없을 것이다. 사회적으로 볼 때 문화는 계급과 계급, 계층과 계층을 구분하거나 하나의 공동체로 묶어주는 역할을 해오고 있다.
계급의식과 계층의식은 이러한 문화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흔히 말
-세 장르 모두 예술적인 성격이나 형식에서 유사한 점도 있고, 차이점도 있다. 여기서는 우선 각 장르의 정의와 범주, 그 기원 및 흐름을 살펴본 뒤에 셋을 각각 비교해 보기로 한다.
1. 정의
1)오페라
-오페라는 본래 라틴어 opus(작품)의 복수형으로 거의 영어 ‘work’에 해당한다. 본래 ‘오페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