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에이즈음악
무드음악, 또는 환경음악, 더 나아가 듣기에도 부담 없고 청소년들의 정서에도 해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공해 음악이라고까지 부른다. 또는 비트가 없는 서정성 깊은 음악, 동양적 명상음악으로 설명되기도 하지만 그 음악적 특성상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에는 무리가 있다. 오늘날
음악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러한 판소리의 포괄적인 예술 세계는 여러 분야에서 두루 조명해야 하겠지만, 그 예술적(미학적) 가치의 핵심 부분은 아무래도 음악학의 관점에서 규명될 문제들일 터이다. 왜냐하면 판소리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로, 판소리는 소리판(
음악에 대한 이해를 좀 더 바르게 하자는 새로운 창안이었다. 그래서 다성음악(Polyphony)이나 교향악 등 복잡한 구조를 직접 파악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말할 수 없는 파괴와 손실을 당한 독일의 교육은 과거의 전통이나 경제적인 뒷받침을 모두 잃어버리고 전후의 새로운
의해 국민을 위한 민중음악교육을 강조하는 <사회 음악교육>이 전개되어졌다. 그의 사회 음악교육 사상은 음악과 음악교육을 통해서 국민의 민족성 고취를 하고자 하는 목적아래, 학교음악교육의 학습내용에서 독일 예술문화의 전통성 강조와 이를 통한 자국민에게 민족성 함양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의의
음악은 예술의 한 분야인데, 서양 음악은 과학적인 측면으로 이해하여야 할 요소가 많은 반면, 우리 국악은 철학적으로 이해하여야 할 요소가 많은 음악이다. 다시 말하면, 서양음악은 형이하학적(形而下學的)인 요소가 많고, 우리 음악은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인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