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이란 말이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며, 대부분의 경우 그 의미조차도 명확하게 규정하지 않고 사용하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포스트모더니즘 자체가 지니는 통일되지 않은 사상체계 때문이다. 이러한 모호함에도 불구하고 이 말이 오늘날 문예비평ㆍ건축ㆍ음악ㆍ역사뿐만 아니
Ⅰ. 개요
작가가 작품을 만든다고 하는 것은 단순한 기능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작품 제작상의 기술적인 문제를 넘어서서 작품 하는 행위 자체가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예술작품 속에서 추구하던 가치의 모습은 계속 달라져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들은 그들 나름대로 시
Ⅰ. 들어가는 말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경제, 환경, 핵, 정치, 교육, 문화, 역사, 인류, 고학, 세계화 등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과 특징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시대이다. 일반적으로 이 시대를 포스트모던 시대라고 한다. 그런데 이 시대는 그 시대적 정신을 정
그 뒤를 이은 칼 드라이어(Carl Theodor Dreyer)감독은 초기의 덴마크영화가 이룬 업적을 세계영화와 연결시켜 오히려 자국에서 보다 다른 나라에 더 알려진 감독이다. 그리피스의 “불관용”과 유사한 작품으로 평가되는 “악마의 명부”(1920년)는 종교적이며 초자연적인 요소를 강조한다. 영화 속의 4부분
모던이라 할 수 있다고 A.D.는 보고한다. 유용성, 아름다움, 생활 즉,`Habite`,등등의 가치-에 종속된 모든 것을 비판하고 있음에 흥미를 느꼈다. 건축을 쓸모없거나, 추하거나, 살 수 없는 다른 것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단지 외부로부터 유래된 목표나 건축외적 목적으로부터 건축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