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교육정책과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여 최근 영유아 교육에서는 성, 인종, 능력, 장애 여부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을 존중하도록 하는 반편견 교육과정과 다양성을 수용하고 이해와 존중을 도모하는 다문화 교육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문화적
수용성
(1) 연령대 낮을수록 다문화 사회 수용적
조사 결과, 성인의 다문화수용성 지수는 53.95점, 청소년은 67.63점으로 조사되었다. 성인의 경우 지난 조사 당시 다문화수용성 지수(51.17점)보다 2.78점 상향된 결과로 종전보다 다문화에 대한 생각이 다소 수용적인 방향으로 변화되었음을 보여줬다.
대응으로서 ‘관용적 대응’과 ‘반감적 대응’으로 나타나는 다양성을 보여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 악화된 한일관계를 염두에 두고 교재 3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한일관계 악화의 원인과 해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후, 자신이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된 데 영향을 미친 자신의 사회적 존
대한 연구는 아직 시작단계에 있다. 즉 양적성장에 비해 보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은 이에 따르지 못한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영아에 대한 현대적 견해와 문화적 요구 및 기대가 어우러져 영아보육을 위한 전문적인 보육과정 변화를 기대하며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계획과 프로그램을 필요
대한 개념과 가치관은 개인마다 많은 차이를 가지게 되었다.
가부장제가 무너진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형태는 1인가족을 비롯해 딩크족,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동성커플 가족 등으로까지 다층적으로 변모했다. 또한 동성혼, 동거커플 등 혼인의 다양성과 혈연에 기초한 전통적 가족형태가 아닌 개인
대한다양한 요구와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1세기는 세계화로 인한 개방과 다양성의 시대로서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식의 전환과 공존과 협력의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질서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 즉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문화적 배
성리더는 각기 다른 모습으로 분명 존재하였다. 그녀들의 숨겨진 노고와 투쟁 덕분에 비로소 우리는 오늘과 같은 여성의 권위를 되찾을 수 있었고 사회에서 제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다. 우리 조는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사회 여성리더의 역사를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우리가 그녀들로부
성매매와 범죄 등을 증가시킨다. 통제적이고 단편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새롭게 가출청소년을 이해하기 바라며, 그중에서 성매매에 대한대응책 모색하려고 한다.
성매매의 기본이해
‘노예제적 성매매’가 번창하고 있는 한국 현실에서 성매매는 여성에 대한 남성의 ‘폭력’으로 규정하고 이를 근
대한 정의는 시대와 사회, 국가에 따라 그리고 사회문화적 환경이나 경제발전 단계에 따라 상황이 매우 달라 보편적 합의가 이루기가 매우 어렵다. 예를 들어 한국 빈민의 생활수준은 북한의 평균생활수준보다 높은데도 불구하고 가난하다고 말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사회는 세계화와 더불어 인종적?문화적다양성이 증가하는 다문화사회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결혼이주여성은 이들 외국인들과는 달리 결혼을 통해 우리나라에 영구히 귀화하여 대한민국 국민이 되기 위해 온 외국인들이다. 특히, 결혼이주여성은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대한민국 영토에 거주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