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다문화의 개념과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의 개념
보편적으로 문화적 다양성과 평등성이 강조된 다원문화사회라는 개념과 인구학적(혈통적, 인종적) 구조와 변동의 의미가 강조된 다민족(인종)사회라는 두 가지의 개념을 포괄하는 용어로 쓰인다. 현재 한국사회는 급격한 다문화사회 그
Ⅱ. 본론
1. 다문화의 개념과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의 개념
다문화사회는 한 사회 안에서 다른 인종, 민족, 종교, 계급, 성 등에 따른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를 말한다. 세계화로 인해 국가 간 인구 이동이 증가하면서 다문화 시대에 돌입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외국인 근로자, 국제결혼 여
문화상대주의다. 이 두 문화 주의는 서로의 관점 자체가 완전히 개념을 달리한다.
자민족 중심주의는 자신의 문화만을 중시하다 보니 자국 문화에 고립된 경우를 말한다. 또한, 현재 자문화 중심주의는 인종차별이나 문화차별, 성차별 등 다양한 형태의 차별을 유발하면서 사회 구성원, 국가, 타민족
Ⅱ. 본론
1. 다문화 가정
1) 정의
다문화 가정은 현재 국내에 정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을 통상 의미하나 외국인 노동자가정을 포함시켜 부르는 용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한 가정을 일컫는 표현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서로 다른 인종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에 초점을
Ⅱ. 본론
1. Vygotsky 인지발달이론
1) Vygotsky의 생애
러시아의 심리학자 Vygotsky는 1896년에 태어나 1934년에 세상을 떠났으며 180편이 넘는 논문, 저서 및 연구물을 출판하였다. 그는 어렸을 적부터 결핵으로 고생했으며 이것 때문에 결국 38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온 생애에 걸쳐 비고츠키에게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
되면 여가 역시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산업사회는 직장과 가정을 분리하였을 뿐 아니라 여가 역시 분리하였다. 일과 여가의 분리가 그것이다. 주말과 휴가, 근무 이후의 시간 등을 이용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 그 일을 즐기는 과정에서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재충전의 기회를 갖는다.
Ⅱ. 본론
1. 난민의 개념
1) 정의
1951년 난민의 지위에 관한 협약(Convention Relating to the Status of Refugees)에 따르면 난민이란 인종, 종교, 국적, 특정사회집단의 구성원 신분 또는 정치적 의견을 이유로 박해를 받을 우려가 있다는 합리적인 근거가 있는 공포로 인하여, 자신의 국적국 밖에 있는 자로서, 국
사회문화주의와 구성주의, 상호작용주의와 더불어 인지 연구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어떤 단계가 명확하게 있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 소집단으로 이루어진다. 프로젝트의 주제가 선정되면 교사들은 교육 목적을 세우고 활동에 대해 여러 측면으로 가정해 본 후 적절한 준비
Ⅱ. 본론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1) 교육형태의 변화
(1) 원시시대의 교육
문자사용 이전의 교육은 몬로 등에 의하면 조직적인 학교교육은 없었고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경험함으로써 교육이 이루어졌다고 봄, 교육의 목적은 생존과 관련된 안전에 있었다.
특히 성년식은 교육적 의